지진 1, 감염병 5 등…원자력은 다음 주 중 결정 전망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정부가 지진·원자력·감염병 등 전담 인력을 확충하기로 했다. 국민 안전을 확보하고,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최근 행정자치부는 지진 발생 때 신속한 대응·복구와 대비·예방 기능 강화를 위해 전담 인력 102명을 보강하고, 원자력 발전소가 있는 4개 시·군에 전문 인력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이 같은 정부 방침에 따라 대전시에는 지진 전담 인력 1명이 보강될 예정이지만, 사실상 핵 시설이 있는 대전에 원자력 전담 인원 배치는 확정되지 않았다.

행자부에 따르면 경주·기장·울주·울진 등 원전이 있는 경남·북 4개 시·군에 원전 방재와 안전 관리 전담 부서를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지자체별 4~5명씩 모두 17명의 전문 인력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대전의 경우 한국 원자력 연구원에 연구용 원전인 '하나로', 2만 9728 드럼의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을 보관하고 있다.

이는 전국 최대 규모로 4만 1398 드럼의 중·저준위 폐기물을 보관하고 있는 고리 원전에 이어 전국에서 2번째로 많은 중·저준위 방사능 폐기물이 대전에 있는 것이다.

특히 파이로 프로세싱에 사용될 고준위 폐기물인 폐 연료봉이 1699개를 원자력 원구원에 별도로 보관 중이다.

원자력 시설이 인구 밀집 지역에 위치해 있는 대전의 특수성을 정부가 일절 감안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1일 행자부를 방문, 지역 상황을 설명하고 원자력 전담 인력 확보를 요청했다. 행자부는 다음 주 이를 결정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메르스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해 5명의 인력을 확충하기로 했다.

대전시 보건 환경 연구원에 감염병 관련 부서를 신설하고, 4명의 인력을 배치할 예정이다. 나머지 1명은 시 보건정책과에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