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충남대가 ‘2016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 인증연구실’에 선정됐다.

충남대 수의과대학의 ‘안전환경선도모델 학생실습실’이 미래창조과학부가 지정하는 ‘2016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 인증연구실’에 선정됐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오는 29일 서울 EL타워에서 ‘제10회 연구실안전의 날’ 행사를 개최해 충남대 등에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서 및 인증패를 전달한다. 이번 안전관리 우수연구실에 인증된 기관은 충남대를 포함해 전국 연구기관 및 대학에서 총 54개 연구실이 신규 선정됐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는 정부가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에 설치된 과학기술 분야 연구실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관리 표준모델의 발굴 및 확산 등을 위해 연구실의 안전관리 수준 및 활동이 우수한 연구실에 대해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이와 관련해 충남대는 지난 2010년 국립대 최초로 안전관리 전담조직인 ‘연구실안전관리센터’를 신설했으며, 지난해 6월에는 ‘안전관리본부’로 승격해 연구실 안전 및 환경관리, 재난안전 등 각종 자연재해 컨트롤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 충남대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충청권 연구안전 클러스터 사업’에 선정돼 대전.세종.충청권역의 연구안전 클러스터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교육부 지원사업인 ‘국립대학 실험실습실 안전환경 기반조성 사업’을 수행하며 103억여원(2015년~2016년)의 예산을 투입해 안전장비를 구축하고 안전환경 개선공사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충남대 안전관리본부는 는 연구실안전관리통합시스템 구축, 생물(LMO) 안전관리 매뉴얼 발간, 사전유해인자분석 가이드 북 발간 및 홍보전시교육실 구축.운영 등 안전한 연구 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