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차 이어 4차 본회의도 파행…새누리-더 민주 한 치 양보 없이 맞서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서구 의회가 의장의 리더십 부재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의 협상력에까지 문제를 드러내며 의회 파행에 종지부를 찍을 돌파구 마련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21일 서구 의회는 제232회 임시회 제4차 본 회의를 열었지만 새누리당 의원들이 본 회의장에 나오지 않으면서 정회됐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본 회의장에 나오지 않는 대신 복도 양쪽에서 최치상 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며 대립각을 세웠다.

이에 따라 더 민주당 단독으로 본 회의를 시작해 추경안을 상정했지만, 새누리당의 본 회의 불참에 따른 의결 정족수 미달로 상정된 추경안을 의결하지 못했다.

이처럼 두 당이 서로 평행선을 달리는데는 협상력 부족과 함께 무리한 요구가 한 몫을 한다.

의회 파행의 단초를 제공한 예산 결산 특별 위원회 구성을 두고 새누리당은 5대 5 동수를 요구하고 있지만, 더 민주당은 현재 더 민주 5, 새누리 4의 현재 구성을 고수하면서 팽팽하게 맞서 있는 상태다.

새누리당은 여기에 더해 윤리 특별 위원회를 신설, 위원장 자리를 내놓을 것을 요구 중이다.

앞으로 1년은 새누리당에서 윤리 위원장을 맡고, 이후에는 어느 당에서 위원장을 할지 협의해 보자는 안은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더 민주당은 이 같은 새누리당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서구 의회를 정확히 반반으로 나눠 운영하고 있는 더 민주당과 새누리당의 대립은 한치의 양보도 없이 흘러가고 있는 모양새다.

여기에다 파행이 길어질 수록 최 의장의 리더십에만 상처를 입히게 됐다는 점에서 앞으로 의회 운영에 우려를 산다.

이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에게 돌아 간다는데 문제가 있다.

4차 본 회의에서 상정된 추경안이 상정되지 못하면서 저소득층과 노인 등을 위한 복지 예산이 집행이 전명 중단돼야 할 처지다.

대부분이 국비로 이뤄진 보조금 집행이 의회 의결을 받지 못해 발생한 것으로 두 당의 싸움에 애꿎은 주민만 피해를 보게된 셈이다.

특히 4차 본 회의가 파행을 빚으면서 다음 본 회의까지 5일 동안의 공고 기간을 거쳐야 하는 것을 감안하면 다음 주 목요일인 이달 26일에나 제5차 본 회의를 열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의회 파행이 오랜 시간 지속될 수도 있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