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행동 대전시장 면담 결과…권선택 민영화 아니다 거듭 확인

▲ 26일 사회 공공성 강화와 민영화 저지 대전 공동 행동은 대전시청에서 권선택 대전시장을 면답했다. 이날 공공 행동은 상수도 고도 정수 처리 시설 필요성에는 공감했다. 그 대신 새로운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는 지적도 빼놓지 않았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상수도 고도 정수 처리 시설 필요성에 공감대는 형성됐지만, 앞으로 새로운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26일 사회 공공성 강화와 민영화 저지 대전 공동 행동은 대전시청에서 권선택 대전시장과 이택구 기획조정실장, 이재면 상수도 사업 본부장과 상수도 고도 정수 처리 시설 민간 투자 사업과 관련한 면담을 실시했다.

이날 면담에서는 그동안 논란이 돼 왔던 민영화 또는 위탁 사업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고도 정수 처리 시설 필요성에 양 측이 모두 공감대를 형성했다.

단 시민에 맑은 물 공급이라는 대의 명제 아래 새로운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는 것이 공공 행동의 지적이다.

하지만 공공 행동은 이달 29일 추진 중인 토론회를 중단하고, 공공 행동이 상수도 본부가 함께 토론회를 새롭게 준비하고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20일 이상 논란이 돼 왔던 문제에 공공 행동이 준비 부족을 불참을 이유로 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동안 반대했던 논리가 무색해졌다는 평가다.

또 공공 행동이 고도 정수 처리 시설의 민간 위탁 보다는 재정 사업 또는 재정 사업이 불가할 때 지방채 발행 등을 요구해 논란의 불씨를 남겼다.

이보다 앞서 권 시장은 민영화가 아니라고 거듭 확인했다.

26일 오전 주간 업무 회의에서 권 시장은 "다른 도시는 많은 예산을 들여 고도 정수 처리 시설 확보를 거의 끝냈지만, 대전시는 대청호 원수의 우수함을 믿고, 장기 투자에 소흘했다"고 행정적 미숙을 인정하면서 "그 사이 수질 기준이 높아진 반면 녹조는 심해지고 발암 물질인 트리할로메탄 함량도 증가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일부에서 제기하고 있는 민영화 논란에 권 시장은 "시민이 마시는 물에 관한 문제는 정치적일 수 없다"며 "이번 사업은 일정 기간 일부 시설 운영을 위탁하는 사업이지 민영화는 분명 아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