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일 집중 통관 서비스 시작…연간 220억 이상 물류 비용 절감 기대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관세청이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특송 화물의 신속·정확한 통관을 위해 인천 세관 특송 화물 전용 물류 센터(이하 특송 센터)를 구축하고, 다음 달 1일부터 집중 통관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에 따라 우선 특송 화물의 신속한 통관을 위해 현재 수작업으로 여러 특송 업체의 물품을 순차적으로 투입해 시간당 3000 건 밖에 처리하지 못했지만, 특송 센터에서는 자동화 라인을 통해 모든 특송 업체의 물품을 동시에 즉시 투입해 시간당 3만 건을 처리한다.

10배 이상의 특송 물량을 처리하면서도 화물 처리 시간은 오히려 1시간 이상 단축될 전망이다.

또 특송 센터는 최근 개통한 4세대 국가 관세 종합 정보망과 연계해 실시간 특송 화물 이동 정보를 특송 업체에 제공하고, 특송 업체는 이 정보를 모니터링해 화물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통관 시간 예측 등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특송 화물의 안전한 통관을 위해 그동안 민간 특송 업체에 분산 배치됐던 세관 직원과 과학 검색 장비를 특송 센터에 집중 배치하기로 했다.

마약·총기·의약품 등 분야별 세관 전문가와 유관 기관 전문가가 협업 검사를 실시, 불법 물품 반입 차단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더불어 특송 화물 통관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통관 단계에서는 특송 센터를 운영하는 운영인의 비용 절감을 유도해 현행 건당 수수료를 500원에서 320원 수준으로 인하했다.

국내 배송 단계에서는 배송 업체와 전산을 연계하고, 중간 집하장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각 지역별 물류 거점으로 직배송할 수 있도록 협업해 건당 수수료를 2500원에서 1800원 이하 수준으로 인하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연간 220억원 이상의 물류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