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정용기 의원(새누리당, 대전 대덕구)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분야 소관기관 업무보고에 나섰다.

정용기 의원은 뉴스테이 연계형 사업의 수도권 집중화 문제 등을 지적하고 조속히 대안마련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까지 공모를 통해 ‘2016 상반기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 신청을 받았다. 그 결과 9개 시·도에서 37개 구역이 접수했다.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에서 22개 구역이 신청했고, 대전 3곳을 포함해 비수도권에서 15곳이 신청하며 뜨거운 열기를 보였다.

하지만 국토부와 한국감정원 등이 한 달여간 평가한 결과, 15개 구역을 후보지로 선정했다. 후보구역 조합들은 6개월 이내에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해 절차에 따라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후보구역 15곳 중 10곳이 수도권에 편중되어 있다. 대전의 경우 대화 1,2 지구를 비롯해 공모에 신청한 3곳은 모두 탈락했고, 충청권 전체에서 8곳이 신청해 충남 천안만 한 곳이 선정되었다.

국토부는 비수도권에서 많이 탈락한 것은 용적률 상향 등 지자체의 적극적인 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이라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각 지역의 사업 여건과 특성, 부동산 시장을 고려할 때, 장기중단 정비사업을 재개시키기 위해서는 지역별 상황에 따른 추진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 하반기 공모는 7월에 시작될 예정이다.

정용기 의원은 “장기중단 정비사업을 재개하기 위한 뉴스테이 연계형 정비사업이 수도권에 편중되어 추진되는 것은 형평성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지방에서도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평가, 선정 기준의 차등화 등 국토부가 보다 균형있게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