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법 절차 따라 이사 승인 취소 조치…대전시 의회 특위 구성 계획

▲ 파행을 빚고 있는 대전 예지 중·고 학생이 학교 정상화를 촉구하며 수업을 거부한 채 침묵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 제공 = 대전 예지중·고 정상화 추진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파행을 빚고 있는 대전 예지 중학교·고등학교 사태에 대전시 교육청이 지원 중단이라는 수습책을 내놨다.

23일 시 교육청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전 예지 중·고등학교 사태와 관련, 학생이 수업을 거부하고 집단 행동을 하는 등 학습권이 위협을 받게 됨에 따라 이 사태를 수습하고 학교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학교가 정상화가 될 때까지 보조금 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적법한 절차를 거쳐 이사 취임 승인을 취소하는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시 교육청은 예지 중·고 정상화와 학생 학습권 보장을 위해 노력할 것 이며, 학생은 학업에 복귀해 주기를 당부했다.

대전시 의회 역시 다음 달 1일 제7대 의회 전반기 첫 본 회의에서 예지 중·고 정상화를 위한 행정 사무 조사 특별 위원회를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특위는 인수 인계 과정에서 의혹, 보조금 사용 내용, 금품 상납 의혹 등을 조사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학교 이사장 겸 박규선 전 교장이 간부급 교직원에게 급여 일부분을 학교 발전 기금으로 내 줄 것을 요구하면서 장기간 갈등의 원인이 됐다.

올 1월에는 이 학교 재학생들이 제기한 학교 운영 정상화 요구 민원에 따라 시 교육청이 감사를 실시했다.

시 교육청은 특별 감사 결과 예지 중·고의 부실 경영 실태를 확인하고, 학교 법인에 학교장 해임 등 5명의 징계와 임원 9명에게는 경고 처분을 요구했고, 박 이사장은 감사 결과 발표를 앞둔 올 2월 사퇴했다.

그러나 박 이사장이 사퇴 이후로도 영향력을 행사하는가 하면, 학교 재단 측이 예지 정상화 추진 위원회 인사를 징계 위원회에 회부하는 등 갈등이 악화됐다.

최근 예지 정상화 추진위가 시 교육청 앞에서 학교 정상화를 위한 이사진 퇴근 등을 요구하며, 집회를 계속해 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