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대전시당 "동구청 시민의 알권리 무시하는 행태" ...

▲ 새누리당 성명서.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대전 동구청이 새누리당 동구 당협위원회에서 게시한 내년도 정부 예산 확보 내용의 현수막을 철거 요청하고 단속을 통보한 것과 관련 새누리당이 발끈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동구 당원협의회(이장우 국회의원)는 지난 9월 동구지역 주요 길목에 내년도 정부 예산을 확보한 내용의 현수막을 동구 지역에 게첩했다. 관련 동구청은 새누리당 동구당원협의회에 불법현수막임을 통보하고 철거요청과 단속을 하겠다고 통보 했다.

그동안 정당에서 게시한 현수막에 대해 한달간의 유예기간을 둬 왔던 관례와는 상반된 입장으로 법으로 허용된 지정게시대외에 현수막은 모두 철거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옥외광고물등 관리법’에 의한 정당 행사 또는 집회를 알리는 현수막 외 정책등 정당에서 게시해 왔던 다양한 현수막 게시를 원천적으로 봉쇄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새누리당 대전시당은 동구 당원협의회에서 게첨한 현수막은 “지역의 국회의원으로서 주민들의 요청을 수렴하여 주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동분서주하여 어렵게 확보한 예산을 주민들께 보고하기 위한 것으로 앞으로 동구가 나아갈 방향과 주민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것이기에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주민 알 권리’차원에서 게첩한 것이었다”며 “동구청에서는 게첩한지 불과 3일만에 시민생활 불편, 형평성 등을 이유로 철거를 요청하고, 단속할 것을 통보해왔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어 “동구청 언급대로 현수막의 위치가 불편을 초래했다면, 위치는 조정하면 될 것이다. 또, 형평성 문제를 언급하기 전에 먼저 타 구의 상황을 보면 무엇이 형평성 문제인지 알 수 있을 것”이라며“지금 이 시간에도 동구를 제외한 대전 중구‧서구‧유성구‧대덕구 전 지역에서는 물론 타 시도에서도 국회의원들이 확보한 예산을 토대로 해당지역의 변화를 주민들에게 적극 알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새누리당 대전시당은 “동구청의 행동은 어느 누구도 납득하기 힘든, 헌법이 보장하는 “시민의 알 궐리”를 무시하는 행태가 아닐 수 없다“며 ”당을 떠나 시민을 위해 협력하는 성숙된 모습을 보여주기 기대 한다“고 밝혔다.

이에 동구청 광고물 관련 담당자는 “이번에 게시된 현수막은 불법현수막이다. 정당이 게시하는 모든 현수막이 예외는 아니다”라며 “다른 정당에도 안내를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