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대전시 적격 심사 결과…시장 공약 시작부터 논란돼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보수·진보 시민 사회 단체가 연합한 사단법인 공공이 대전 NGO 센터 수탁 기관에 선정됐다.

2일 대전시는 NGO 센터 수탁 기관 적격 심사에서 유일하게 수탁 기관에 응모한 (사)공공이 평균 점수 70점 이상을 받아 수탁 운영 기관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사)공공은 올해 사업비 1억 3000만원으로 중구 선화동 삼성화재 선화 빌딩 2층 529㎡ 가량을 리모델링해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대전 NGO 센터는 권선택 대전시장의 공약으로 시작부터 논란을 빚었다.

올 5월 19일 올해 첫 추경 예산안을 다룬 제219회 임시회에서 대전시 의회 자치행정위원회는 NGO 센터 리모델링 비용 3000만원과 운영비 약 2000만원 등 모두 5000만원을 삭감했다.

그러나 28일 시 의회 예산 결산 특별 위원회는 올해 제1차 추경안 계수 조정에서 NGO 센터 리모델링 비용 3000만원을 다시 반영해 논란을 키우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권 시장과 같은 당인 새정치민주연합 시 의원 마저도 484개에 이르는 지역 시민 단체가 영향력과 관련없이 공평하게 이용하기가 어렵고, NGO 센터의 지나친 임대료를 문제 삼기도 했다.

앞으로 NGO 센터는 시민 단체 회의·교육 등 공간을 제공하고, 시민 활동가 양성과 자질 향상, 네트워크 형성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