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 영톡
[ 시티저널 이정현 기자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전 연령층에서 폭 넓게 사용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이로 인한 불편한 점도 조명되고 있다. SNS에 올린 게시물을 수시로 확인하고 잔소리하는 시어머니 때문에 고부갈등이 심해진다는 내용이 기사화된 바 있으며, 거절하기 어려운 사람이 ‘친구 맺기’를 신청해와 난감해하는 사례도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에 SNS와 달리 가까운 지인이 아닌 ‘가까운 거리’에 있는 새로운 인맥을 만날 수 있는 근거리 채팅앱이 최근 주목받고 있다. 채팅어플 영톡이 대표적으로 사진과 글을 자유롭게 게시할 수 있으며, 쪽지 보내기를 통해 처음 보는 새로운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다.

근거리 위치 서비스를 도입해 단순히 모바일 속 인맥이 아닌, 실제 만나볼 수 있는 새 친구를 사귀기에도 좋으며, 중고제품 매매를 직거래로 진행할 수도 있다. 지역별 채팅방 및 다양한 채널이 마련돼 있어 편리하게 이야기 나눠볼 수 있으며, 쪽지를 받으면 알람이 뜨기 때문에 실시간 확인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사회적 관계에 기반을 둔 SNS와 달리, 전혀 모르는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만큼 편안한 느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영톡 관계자는 “채팅앱 등의 모바일 메신저는 주변 시선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올리고 싶은 게시물을 올리고, 현재의 감정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면서 “이처럼 기존 SNS와는 또 다른 매력이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요인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채팅어플은 스마트폰에서 다운받아 시간과 장소에 크게 구애 받지 않고 이성 및 동성을 만날 수 있는 소셜데이팅어플의 일종으로, 구글플레이 등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