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와 협조 체계 유지…창조 경제 지식 생태계 조성

▲ 신동·둔곡 지구에 들어서는 과학 벨트 중이온 가속기 관련 시설 배치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국제 과학 비즈니스 벨트(이하 과학벨트) 성공 조성을 위해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와 긴밀한 협조 체계를 유지하면서 행정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시는 이달 16일 미래부·LH공사와 신동·둔곡 등 과학 벨트 거점 지구 개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업무 협약을 맺은 이후 구체적 실행을 위한 협의 체계를 마련 중이다.

특히 미래부가 이번 협약에 따라 과학 벨트 전담 지원 조직을 운영, 중이온 가속기 건설과 산업·연구 용지 입주 기관 유치 등 종합 대책을 수립하기로 약속한 만큼 시는 이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낌없이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시는 신동 지구에 들어설 중이온 가속기 부대 시설인 수전 설비동과 수처리 설비동을 2018년 말에 시운전을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이에 맞춰 도로와 용수 등 기반 시설을 차질 없이 설치하기로 했다.

또 시설 설치와 유지 관리, 준공 이후 공공 시설 관리, 입주 예정자를 위한 공공 시설 조성 등 제반 절차를 일정에 맞춰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시는 신동·둔곡 지구에 세계적 연구 시설인 중이온 가속기를 중심으로 연구 정주 환경을 갖춘 글로벌 첨단 연구 단지와 산업 복합 단지를 조성, 과학·문화·산업이 융합되는 창조 경제의 지식 생태계로 조성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LH공사는 신동·둔곡 지구의 보상 계획을 이달 중 공고하고, 다음 달까지 감정 평가를 실시한 다음 올 7월부터 협의 보상을 진행해 연말까지 보상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