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정치권 성명전…26일 시 의회, 시민 단체 성명 이어져

▲ 26일 대전시 의회는 호남 KTX 서대전역 경유 사수 성명을 채택하고, 이를 지키기 위해 발 벗고 나설 계획임을 밝혔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호남 고속철도(KTX) 서대전 경유를 두고 대전 지역 정치권은 물론 시민 단체까지 참전 양상을 보이며, 정치 이슈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 주 지역 정치권에서 치열한 성명전을 펼치더니 대전시 의회와 시민 단체까지 가세했기 때문이다.

우선 26일 시 의회는 호남 KTX 서대전역 경유 사수 성명을 통해 호남 KTX 서대전역 경유 지키기에 발 벗고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의회는 이날 성명에서 호남 KTX 전체가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편수만 경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철도 운행 속도를 저해하지 않으며, 오히려 호남권과 충청권 주민 모두에게 선택권을 주는 상생 사례로 정치권과 일부 지자체에서 제기되고 있는 호남 KTX 서대전역 경유 반대 논의를 반박했다.

또 대전 지역 238개 경제·시민·사회 단체로 구성된 가칭 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 추진 위원회는 '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 논란의 대전 지역 경제·시민·사회 단체 건의문에서 호남 KTX의 서대전역 경유는 객관적인 검토를 통해 합리적으로 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달 25일에는 새누리당 대전시당이 호남 KTX 서대전역 경유 문제가 새정치민주연합 집안 싸움으로 치닫고 있다며, 이런 논란이 지역 갈등으로 확산됙 전에 새정치연합이 나서야 할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새정치연합 대전시당은 이달 21일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호남 KTX 서대전역 경유 문제는 정부가 현실을 고려한 합리적인 판단을 통해 해결해야 하며, 권선택 대전시장과 함께 호남 KTX 서대전역 경유 노선을 지켜내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이달 22일 신년 기자 회견에서 호남 KTX 서대전역 경유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 정치권에서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정치적 이슈가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지만, 현재 상황은 그 뜻대로 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