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이상민 국회법제사법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대전유성)은 14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인지융합과학기술포럼 출범식 및 창립세미나’를 개최한다.

인지융합과학기술포럼은 이상민 의원이 제안하여 학계와 과학기술계, 의료계, 산업계 전문가들이 포럼을 결성하였으며, 카이스트의 이광형교수와 전자통신연구원의 안치득 연구위원이 공동의장을 맡고, 학계, 과학기술계,산업계, 의료계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 의원에 따르면 포럼은 인지 과학기술 분야의 다학제 전문가들이 모여 서로 소통하고 융합하는 용융 플랫폼 역할을 담당할 것이고, 최신 정보 및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해외의 우수 연구자 및 그룹과 연계강화와 인지융합 분야의 신학문 및 신산업 창조등 궁극적으로는 국민들이 인지 체감할 수 있는 국민복지 향상에 기여할 설명했다.

이날 창립식 및 창립세미나는 좌장에 고재승 전자통신연구원 박사, 주제발표는 조현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본부장과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 유한조 포스텍교수가 하며, 패널로는 김두스 인텔코리아상무, 엄창섭 고려대교수, 육상효 인하대교수, 이용호 표준과학연구원 박사, 임창환 한양대교수, 미래창조과학부 서석진 소프트웨어정책관이 참여한다.

이상민 위원장은 “인지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공학 분야의 학문간 융합을 통해 인간과 인간, 사물과 사물, 인간과 사물간의 관계 및 기능의 근본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하는 미래의 핵심 기술로 이미 선진국에서는 핵심기술로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제안하여 오늘 포럼이 창립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