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권 장외 발매소 등 발길 끊어…선거 이슈로만 활용 지적

▲ 6·4 지방 선거를 앞둔 올 3월 새정치민주연합 서구 의회 전문학 의원은 시 의원 출마를 앞두고 서구 월평동 마사회 앞에서 장외 발매소 확장 철회를 위한 1인 시위를 벌이며 앞장을 섰다. 하지만 전 의원은 시 의원에 당선된 후 이곳과는 완전히 발을 끊은 상태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한국 마사회 월평동 마권 장외 발매소, 유성 마을 버스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6·4 지방 선거 전까지만 해도 정치인들이 공약하고 관심을 보였지만, 선거 후 지금까지 관심 밖으로 멀어진 상황이다. 사냥이 끝났는데, 마침 복날을 맞은 것과 같은 상황이 된 셈이다.

우선 월평동 마권 장외 발매소의 경우 올 초부터 지방 선거 핵심 이슈였다.

지방 선거 기간 서구에 지역구를 둔 새정치연합 기초·광역 의회, 구청장 출마자 등이 돌아가면서 장외 발매소 확장 철회를 요구하며, 1인 시위를 벌였다.

실제 월평동이 지역구인 현 대전시 의회 전문학 의원은 이 문제에 필사적인 모습을 보였고, 박정현·김종천 의원과 장종태 서구청장은 물론 국회 의원인 박범계 의원까지 가세하기도 했다.

그러나 선거가 끝나자 당선자들을 중심으로 일제히 발을 끊어 선거 이슈로만 활용했다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이에 따라 시위에 참가했던 정치인들이 제도권에 들어갔다면 책임있는 활동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재 장외 발매소 문제를 두고 정치권이 이렇다할 공조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시민 단체는 매주 금요일마다 월평동 마권 장외 발매소에서 주민과 함께 집중 시위를 이어오고 있는 실정이다.

유성구에서도 비슷한 사례를 찾을 수 있다.

구는 민선 6기 출범 후 조직 운영이 안정화에 접어든 올 8월부터 마을 버스 노선 개편을 다시 추진 중이다.

구는 버스 증차와 더불어 재래 시장과 지하철역 등 수요가 많은 지역으로 노선을 부분 변경해 구민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런 계획에 따라 일부 노선에는 마을 버스가 다니지 않게 될 수도 있지만, 구는 다음 달 중 계획을 확정해 내년 3월부터 변경된 노선을 운영할 예정이다.

그러나 구는 지난 해 초 용역 등을 거쳐 마을 버스 노선 개편을 추진하다 민원과 반대 여론에 부딪혀 계획을 보류한 바 있다.

마을 버스 노선에서 제외되는 주민의 항의가 주된 이유였다.

선거 전에는 유권자인 구민 항의에 발목이 잡혔던 개편 추진 계획이 선거 후에 다시 발동이 걸린 셈이다.

지난 해 마을 버스 노선 개편을 반대했던 한 구민은 "선거 전에는 국회 의원과 구 의원, 구청장 모두 노선 개편은 없을 것처럼 말을 했었는데, 지금은 입을 싹 닦고 있다"며 구의 마을 버스 노선 개편 추진에 분개해 했다.

이어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해도 당분간 선거가 없어 심판을 내릴 수도 없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