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금요일에 과학터치 진행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이 31일 오후 6시 30분부터 오후 8시 30분까지 합동강의실(5층)과 소강당(2층)에서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진행한다.

이날 첫 번째 프로그램은 '발포정 로켓'이라는 주제로 충남고등학교 권순신 교사가 진행한다.

강연자는 위산의 중화를 위해 사용되는 제산 발포정이 물과 결합하면 이산화탄소가 발생되는 원리를 설명해주고, 발포정과 필름통 등을 이용해 작은 로켓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참여한 학생들은 여러번 로켓을 쏘아보면서 뉴턴의 작용-반작용의 법칙도 이해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본 강연으로 '염색체 응축은 왜 그리고 어떻게 일어나는가?(한국과학기술원 오병하)'라는 주제로 소강당(2층)에서 진행된다.

이번 시간에는 학창시절 생물 수업 시간에 양파 뿌리 끝을 잘라 염색해 현미경으로 관찰을 해 봤던 사람이라면 기억하는 염색체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한다.

'세포가 분열할 때 염색체가 왜 응축되지?'라는 연구자의 단순한 궁금증에서 시작된 연구가 현재는 단백질 복합체가 DNA 사슬을 가두는 메카니즘까지 이해하게 된 연구자의 에피소드도 함께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http://www.des.re.kr )의 '금요과학터치'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금요일에 과학터치( http://www.sciencetouch.net )에서는 강연자료와 지난 강연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