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시스템과학과 94학번 송정민 박사, 코넬대학 정년트랙 교수 임용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지역대학 졸업생이 미국 아이비리그 소속 코넬대학의 교수로 임용돼 화제다.

한남대는 송정민 박사(40·미생물학과94학번·현 생명시스템과학과)가 지난 9월 미국 코넬대학 조교수로 임용됐다고 20일 밝혔다.

코넬대학 수의과대학 미생물학·면역학과에 조교수로 임용된 송 교수는 수의과대학 강의를 시작으로 학부와 대학원에서 박테리아 발병(bacterial pathogenesis)과 관련된 과목을 가르칠 예정이다.

특히 송 교수는 코넬대학이 연구중심 대학인만큼 강의와 더불어 생물의학(Biomedical Science)분야에서 인정받는 연구를 계속 해 나갈 계획이다.

송 교수는 처음부터 교수가 되겠다는 목표가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연구가 좋아서 연구를 시작했고 그러다보니 순차적으로 석사, 박사, 박사후연구원의 과정을 거쳤고 자연스럽게 교수라는 직업을 갖게 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충남 보령 출생으로 고등학교까지 보령에서 나온 송 교수는 1994년 한남대에 입학해 1998년 졸업한 뒤 연세대 대학원을 거쳐 2003년 미국 듀크대학교 분자유전학·미생물학과 박사에 진학했다.

이어 2008년 박사 학위를 받은 뒤 2009년에는 미국 아이비리그에 속해 있는 예일대학교 병원미생물학과에서 살모넬라균 발병과정을 연구하며 박사후연구원 과정을 보냈다.

예일대학에서 낸 좋은 연구결과와 함께 뛰어난 연구능력을 인정받은 송 교수는 지난 9월 코넬대학에 조교수로 임용됐다.

송 교수는 "그 동안 제가 독립적인 과학자가 될 수 있도록 좋은 지도해주신 교수님들께 감사하다"며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이곳 코넬대학에서 좋은 연구성과를 보여주는 일이 그분들의 헌신적인 지도에 대한 보답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