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위주 추진위 설립 취지 무색…이사회․추진위 공무원 일색

▲ 지난달 26일부터 5일까지 10일간 공주, 부여, 논산 일원에서 열리는 백제문화제가 민간위주의 행사를 행사를 지향하며 지난 2007년 (사)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를 만들었지만 이사회나 추진위에는 민간출신 전문가들은 사라지고 전 현직 공무원로 채워져 퇴보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사진은 백제문화제 행사의 일환인 거리퍼레이드.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개막을 불과 10일 앞두고 추진위원장(송석두 충남도 행정부지사)을 새로 선임한 백제문화제 이사회와 추진위원회가 당초 설립 취지와는 달리 역방향으로 향하고 있어 비난의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특히 문화제의 규모가 대폭 커지면서 졸속행사 우려나 인원 동원 등을 이유로 민간 전문가들을 배제해 문화제가 오히려 민간 문화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는 지난 2007년 설립 당시 관주도의 문화제 추진을 민간에게 돌려준다는 목적으로 설립됐다.

그러나 백제문화제가 회를 거듭하며 규모가 커지자 이사회와 추진위에서 민간위원을 찾아보기 힘들어졌으며 올해는 민간인이 당연히 맡아왔던 추진위원장마저 충남도의 행정부지사가 겸직을 하게 됐다.

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는 이사회의 당연직 이사들을 제외한 나머지 이사들은 민간출신이 맡아왔지만 지금은 추진위 공동이사장(공주시장, 부여군수)의 추천을 받은 인사 각 1인 외에는 모두 공무원이거나 전직 공무원들로 구성됐다.

추진위원들 역시 14명의 위원 가운데 8명이 공무원이거나 도의원 혹은 개최도시 시의회 의장으로 추진위나 이사회 어느 한 곳도 민간인이 공무원보다 위원수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지 않다.

이들을 감시해야 할 추진위 감사직 역시 전직 공무원 출신으로 충원해 백제문화제 추진위가 민간위주의 조직이라는 것은 허울 뿐임을 보여준다.

또 추진위의 실무를 담당하는 사무처 경우는 더욱 민간인을 찾아보기 어렵다.

사무처장은 직무와 관련 없는 전직 공무원(도청 간부)이 당연직처럼 맡아 ‘관피아’를 무색케한다. 결국 도청 간부의 정년연장을 위해 사무처장이 존재한다는 것을 부인하기 어렵게 하고 있다.

사무처 직원들의 경우 총괄과장을 비롯한 주요 보직은 충남도가 파견한 공무원들이 맡아 일을 보고 있다.

이런 이유로 올 9월 26일부터 10월 5일까지 10일간 무려 100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들여 치러짐에도 문화제를 총괄하는 추진위원장이 6개월 이상 공백이었지만 누구도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았다.

심지어 백제문화제 추진위의 한 인사는 “추진위원장이 무슨 필요가 있느냐, 사무처에서 다 알아서 일을 해오고 있어 특별히 추진위원장을 서둘러 선임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백제문화제 추진위원회는 설립 당시 민간 주도의 문화제라는 목표가 사라지고 전 현직 공무원들에 의해 치러지는 형태로 회귀한 셈이다.

이에 대해 도내 민간 문화제 전문가는 “민간에서 추진하면 규모면에서 부담이 되기도 하고 시행착오도 겪겠지만 결국 문화가 발전한다. 그러나 지금처럼 관 위주의 문화제로 전락하면 문화는 사라지고 행정만 문화란 이름으로 남게 되어 결국 문화는 퇴보하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