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대전지부, 조속히 해결해야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대전시교육청이 전교조 전임자 복귀와 교원 명예퇴직 신청, 신규 교사 미발령 등 교원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먼저 전교조 전임자 복귀와 관련해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는 지난 23일 '교육부가 전임자 복직명령 이후의 모든 절차와 처분을 교육감들의 판단에 맡겨 달라'고 교육부에 요구했다.

전교조 미복귀자 처리에 대해 공통적인 결론이 없기 때문에 교육감에게 맡겨주면 각자 형편과 처지에 맞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것.

이에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 이를 함께 협의하자고 제안한 상태다.

이에 앞서 교육부는 복귀하지 않은 전임자에 대해 다음달 1일까지 직권면직 조치하라고 각 시도교육청에 통보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대전시교육청은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청 관계자는 "어제 시도교육감 협의를 했지만 현재 구체적으로 아직 결정이 되지 않았다. 좀더 지켜보고 협의를 해 봐야 결정이 날 것이다"고 말했다.

▲ 전교조가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법외 노조를 인정할 수 없다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부 교원들의 명예퇴직 신청이 순조롭게 이뤄지지 않고 있고, 신규 교원이 발령을 못 받고 있는 것도 문제다.

현재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명예퇴직을 신청한 교원은 8000여명에 이르고 임용 시험에 합격하고 발령이 대기 중인 예비 교사는 5000명을 육박하고 있다.

대전은 이중 218명이 미 발령 상태로 시험에 합격하고도 근무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요 예측을 면밀하게 하지 못해 이같은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교육부와 시교육청의 책임 떠넘기기에 학교 현장의 교사들만 애꿎은 피해를 보고 있다"며 "정부와 교육청이 앞장서 명예퇴직 문제를 해결해 신규 교원들이 교단에 빨리 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