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과학기술' 교육기부 주간 프로그램 운영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교육부가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21일부터 25일까지 '미래 과학인재 키우기'를 주제로 교육기부 주간을 운영한다.

교육기부 주간은 사회 각 분야의 기관, 단체, 전문가가 초·중·고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배우기 힘든 실생활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 행사다.

교육부는 초·중·고 학생들이 과학기술 분야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4월 '과학기술 교육기부 주간'을 마련했고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근한 4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약 1만여 명의 초·중·고 학생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기부 주간에는 청소년들이 과학기술에 흥미를 갖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기관이 참여해 첨단과학기술 시설 및 장비를 활용하고, 관련 실험·실습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과학기술 전문가와 청년 스타트업 대표 80여 명이 직접 초·중·고등학교를 찾아가 강연을 펼치는 '미래 과학인재 키우기 3030 캠페인'에서는 '과학기술인들이 투자하는 30분의 교육기부가 우리 미래의 과학인재 30명을 키운다'라는 취지로 청소년들의 꿈을 응원한다.

과학기술 전문가들은 3D프린터, 웨어러블 팝업북, 스마트카, 과학수사, 초전도 현상 등 학교에서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분야에 대한 강연과 함께 과학자가 되는 방법과 과학자로서의 삶에 대해 학생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나눈다.

청년 스타트업 대표들은 창업의 계기와 아이디어 창출 과정을 소개하고, 아이디어 생산에서부터 상품화에 이르는 과정까지 어떤 과학기술을 활용했는지 설명한다.

또 강성모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 정광화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장, 김창경 한양대학교 재료공학과 교수, 셜리 위 추이 한국 IBM 사장 등 과학기술계 명사들도 인터뷰 방식을 통해 참여한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앞으로도 매월 운영되는 '교육기부 주간'을 통해 더욱 많은 학생들이 다양하고 질 높은 창의체험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