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기관 기관장 모였지만 '이대론 안~돼'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잇단 학생자살로 최근 문제가 심각한 학교폭력에 대해 18일 대전 주요기관 기관장들이 모여 간담회를 가졌지만 간단히 끝나 '형식'에 불과하단 지적이다.

특히 각 기관이 마련한 대책이 부실하거나 아예 준비돼 있지 않아 학교폭력대책마련에 좀더 고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날 간담회는 가장 먼저 대책을 마련하고 협조를 구해야 할 교육청이 이렇다할 대책을 내놓지 않아 반쪽짜리로 전락했단 평이다.

또 짧은시간 동안 진행돼 각 기관의 입장만 피력, 좀 더 심도 있는 대책과 협조 요청 등이 이뤄지지 않아 아쉬움을 더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염홍철 대전시장은 아프리카 속담을 인용하며 "'아이는 동네가 키운다'는 말처럼 학교폭력, 자살 등의 문제는 사회문제다"며 "대책 수립은 교육청이 주가 되서 하겠지만 시도 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대전시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시민정책자문위원회, 학교폭력 지역대책위원회, 학교폭력 대책 TF팀을 구성하고 학교폭력예방센터를 교육청과 협의해 설치할 예정이다.

또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실시, 솔로몬파크. 청소년수련원 등을 이용한 체험과 소년원.교정시설 등을 견학토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조정.상담프로그램을 교육청과 연계해 실시하고, 교육청에서 대책이 나오면 자치단체에서 해야 할 것을 추가 지원한다고 염 시장은 밝혔다.

이어 이상원 대전경찰청장은 "학교폭력 신고가 그동안 활성화 되지 않았고 신고를 해도 처리를 잘 하지 못해 피해자들이 이야기 하는 것을 꺼려, 은폐됐다"며 "학교폭력 신고를 활성화하고, 가해 학생은 정도에 따라 구속수사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청장은 "스쿨폴리스를 각 교육청에 파견, 교육청과 함께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피해자 심리상담을 지속적으로 하겠다"며 "졸업식을 앞두고 있는데 사고 없는 졸업식을 하도록 하고 오는 31일에는 학생 100명을 초청,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고 주장했다.

김신호 교육감은 교과부 지침에 따라 대책 발표를 2월 14일로 미룬다면서 "언론이나 사회단체가 너무 관심을 많이 가지면 학교가 마비되고 아이들에게 피해가 간다"며 "과도하게 개입하고 간섭하면 오히려 피해가 온다"고 호소했다.

이상태 대전시의회 의장은 "현재 대전의 최대 문제가 바로 학교폭력 예방 근절에 있다"며 "빨리 실무진에서 구성이 돼서 같이 동참해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관장들이 각별히 관심을 갖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대전시의회 3층 예결 특위 회의실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기관장들이 조금 늦게 참석, 37분부터 진행돼 오전 10시 정각에 마무리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