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현재 재판중” 피해보상 대책은 “나도 알수 없다”

▲ 안희정 충남지사가 송년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7월 발생한 논산 성동 수해 농민 지원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시티저널 이동우 기자 ] 안희정 충남지사가 올해를 마무리하는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7월 발생한 논산시 성동면 개척리 수해 피해 보상에 대한 질문에 “일단 지켜보자”며 즉답을 피했다.

22일 충남도청 대강당에서 송년 기자회견을 통해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7월 발생한 논산지역 수해에 대해 현재 도가 피의자로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재해 재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많은 재원이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해 일단 관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의 이런 발언은 지난 7월 수해 보상을 요구하며 충남도청 앞 시위에 나섰던 농민들에게 약속했던 “해결을 위한 다각적 노력”이라는 당초의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것으로 보인다.

안지사는 “현재 한 개의 배수장을 신설하는데도 수십억원의 재원이 들어가는 상황에서 충남에서 성동과 같은 처지에 있는 곳이 십여 곳으로 이곳에 재원을 투입할 만큼의 예산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시 피해지역 농민들에게 저지대에서 농사를 지을 것이 아니라 고지대로 옮기는 것이 어떠냐는 제안을 했지만 농민들에 의해 거부됐다”고 말해 수해피해의 일부 원인을 농민에게 전가시키기도 했다.

문제가 된 논산시 성동면 개척리는 지난 7월 사흘간 468mm의 폭우가 쏟아져 일대의 하우스 농가를 덮치면서 피해가 발생하자 농민들은 안희정 도지사 취임 이후 4대강 사업 반대 입장을 표명하면서 공사가 미루어졌고 이에 따라 우기 이전에 마무리 될 예정이었던 성동지역 공사가 늦어지면서 수해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현재 농민들은 당시 4대강 사업을 진행하던 활림건설과 관리감독 책임을 지고 있는 충남도를 상대로 피해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민사소송중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