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회 회원들 FTA 찬성한 안지사 “도민 상대로 자존심 세우지 말라”경고

▲ 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 강사용 의장과 농민회 회원들은 안희정 지사의 3농 정책과 FTA 찬성 발언에 대해 강력히 비난했다

[ 시티저널 이동우 기자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3농 정책에 대해 농민들은 시큰둥 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22일 공공비축미 출하거부와 국민참여당 통합 반대 기자회견을 위해 충남도청을 찾은 전국농민회 충남도 연맹 강사용 의장은 기자와의 만남에서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3농 정책에 대해 “이해할 수 없는 정책”이라며 “3농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의문이고 발표된 정책 역시 수긍이 가는 부분이 없다”고 비난했다.

그는 “안희정 지사가 지난 정권의 농업 정책에 대해 무작정 예산만 쏟아 부은 것이라고 하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라며 “지난 정부 시절 119조원을 농업 분야에 쏟아 부었다고는 하지만 이는 농업 활성화를 위한 예산이 아니라 10여 년 동안 집행된 모든 농업 예산의 총액일 뿐”이라고 말했다.

강의장은 “이러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추진되는 3농 정책은 인기 영합주의”라고 정의했다.

그는 “안지사의 농업 정책은 일관성이 없다”며 “지난해 친환경 비료 지원 사업의 예산을 68억 원이나 삭감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3농 정책이 무슨 의미냐”고 되물었다.

강의장은 “안희정 지사가 남은 3년의 임기동안 4조 3천억을 3농 정책에 투입하겠다고 한다”며 “안희정지사가 충남도 예산 규모를 알기나 하고 하는 소리인지 모르겠다”며 “현재 충남도의 농업 관련 예산은 7천억 정도로 알고 있는데 무슨 제주로 3농 정책을 위해서만 4조를 조달한 것이냐”고 몰아세웠다.

그는 “결국 지난 정부가 10년 동안 사용한 농업 관련 예산 119조원을 마치 농촌 활성화를 위한 사업만 사용한 것처럼 호도하는 것과 다를 것이 없다”고 평가 절하했다.

안희정 지사의 FTA찬성 발언에 대한 입장도 단호했다.

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 회원들은 안희정 지사의 FTA 찬성 발언에 대해“지난 참여 정부 시절 자신이 통과 시킨 것이란 이유만으로 찬성을 하는 사람이 3농 정책을 말할 수 있냐”며 “현재 우리나라의 식량 자급률은 불과 25%에 그치는 상황에서 FTA가 열린다면 농업은 말살되고 말 것”이라고 주장했다.

회원들은 “안희정 지사는 후보 시절부터 농업 정책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했던 사람”이라며 “이런 사람이 농민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를 놓고 전 정권에서 추진한 사업이란 이유만으로 찬성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흥분을 삭히지 못했다.

농민회 회원들은 “자신의 현직이 도지사라는 점을 망각하고 노무현 정권에서 추진된 사업이라고 해서 도민을 상대로 자존심 싸움을 벌이지 말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