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농 혁신 ‘특별한 것이 아니라 충남형으로 바꾸는 것’해명

▲ 3농 정책 설명하는 안희정(충남도청 제공)

[ 시티저널 이동우 기자 ] 충남도 안희정 지사의 핵심 정책인 3농 혁신을 정책에 대한 당위성 설득에 나섰지만 실행성을 놓고 우려가 끊이지 않고 있다.
 
7일 안희정 충남지사는 정례브리핑을 통해 “3농 혁신은 한손에 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농업 문제를 일차적인 과제로 놓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보자는 것”이라고 기존에 주장에서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안 지사는 “옛날 현대자동차는 국민들이 키워서 오늘날의 위치에 올랐다”며 “이제 농업도 국민들의 정성과 사랑으로 키울 때가 된 것”이라는 주장했다.
 
그는 자신이 주창하고 있는 3농 정책은 과거 새마을 운동과 같은 성격이라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안지사는 “우리 선배 세대가 일으켰던 새마을 정신이 21세기에 맞도록 고양되어야 한다”며 “3농 정책은 획기적인 것이 아니며 기존의 정책을 내실있게 키워나가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3농 정책에 대해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것과 내용이 비슷하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3농 정책이 기존의 정책에 목표와 효과를 증대시키자”는 것이라며 “국가 예산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충남형 3농 정책이라고 말하기는 애매하다”며 일부 시인하기도 했다.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영농의 규모화 정책에 대한 쓴소리도 이어졌다.
 
안지사는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규모화 영농은 맞지가 않다”며 “농촌의 인구가 줄면 자연스럽게 되는 것이 규모의 영농”이라며 “이제는 규모의 영농이 아니라 강소농을 키워내는 방식으로 농업 발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를 위해 사람을 키우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며 “지역의 농업 대학들과 결합해서 전문 농업 경영인 육성 프로그램을 시행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가 추진하는 3농 혁신이 전라남도가 추진하는 3농 정책을 벤치마킹 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전남도의 상황을 알지 못했다”고 답변했다 “검토과정에서 참고했다”고 말을 바꾸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