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시공사 ‘수해원인 공동 조사 착수’합의… 보상까지는 산넘어 산

▲ 이달초 집중호우로 수해 피해를 입은 논산 성동면 개척리 농민들이 도청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농민들은 충남도의 향후 계획을 설명하기 위해 나선 안희정 지사를 향해 당장의 생계 대책을 요구하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 시티저널 이동우 기자 ]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논산 성동면 개척리 수해 피해 농민들이 충남도청을 찾아 ‘도차원의 피해 보상’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28일 충남도청 앞에서 시위를 벌인 논산 성동면 농민 100여명은 문제가 된 A건설이 시공하고 있는 4대강 사업의 관리책임이 충남도에 있다며 책임있는 답변을 요구했다.

이들은 이달 초 집중 호우 당시 A건설이 시공하고 있는 공사 구간의 자연 폐수로가 호우중에도 열리지 않아 자연 배수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후 용량이 작은 양수 시설을 이용해 배수를 하면서 침수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농민들은 A건설이 시공중인 자연 폐수시설의 완공 예정일은 지난달 말까지로 공기를 넘겼고 약정된 공기 이후 집중 호우로 수해가 발생했다며 시공사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에 대해 A 건설측 감리 담당자는“원래 공기는 오는 12월 17일까지”라며 “다만 전북의 농어촌 공사에서 장마를 대비해 6월 20일까지 수문 공사를 완료해 달라는 부탁이 들어와 30일까지는 완료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보낸적이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도 그는“지난 27일 농민들과 합의해 전문 기관에 수해 원인 조사를 의뢰키로 했고 객관적인 자료가 나오면 책임 소재가 가려질 것”이라며 “일단 지켜봐 달라”고 주문했다.

피해 농민들과 시공사간의 중재 역할을 하고 있는 충남도의회 박문화 의원 역시 “피해 농민 대표들과 시공사가 만났다”고 확인하며 “수해 원인을 밝히기 위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전문 기관 의뢰 용역비는 시공사가 지출하는 하는 것으로 합의를 봤다”고 밝혔다.

그는 “충남도 안희정 지사가 중립적인 위치에서 사실 확인을 지시한 만큼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한편 이날 농민 시위 현장에 참석한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도차원의 원인 규명이 끝날 때 까지 지켜봐 달라”고 주문했지만 당장의 대책을 요구하는 농민들을 거센 항의를 들어야만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