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명선 시장 “수해 예방 근본적 대책 세워야”,“시가 할수 있는 모든 것 다할 것”

▲ 논산시 의회 윤상숙 의원이 수해 현장을 찾아 피해를 입은 수박을 실어 나르고 있다

 [ 시티저널 양해석 `이동우 기자 ] 집중호우의 직격탄을 맞은 충남 논산시 성동면 개척리 수해 현장에는 공무원 뿐만 아니라 각종 사회단체들이 봉사활동에 나서면서 서서히 원래의 모습을 찾아가고 있다.

▲ 충남 논산시 성동면 개척리의 수해 현장 폐기된 수박이 한곳에 모여있다.
16일 논산시청은 소속 공무원 700여명을 두 조로 나눠 휴일도 반납한 채 16일 하루에만 350여명을 성동 수해 현장에 투입됐다.

이날 투입된 공무원들은 하우스 피해 농가를 찾아 쓸모없게 된 바닥 비닐을 벗겨내는가 하면 부패하기 시작한 수박 등을 걷어냈는가 하면 일부 직원들은 홍수로 유실된 농업시설들을 복구하기도 했다.

공무원들과 함께 수해복구 활동에 나선 충청문화예술 봉사회(회장 전철웅)를 비롯한 관내 봉사 단체들 역시 수해 현장 곳곳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망연자실한 농민들과 손발을 아픔을 나누고 있다.

황명선 시장 “근본적 대책이 필요하다”

공무원들의 수해 복구 현장을 찾은 황명선 시장은 근본적인 대책 강구를 역설하고 나섰다.

황 시장은“현재의 법률로는 재난구역이 선포되더라도 농작물에 대한 피해 보상은 어려운 상태”라며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비닐하우스 농사를 주로 하는 성동면 개척리의 경우 하루 강우량이 50mm만 넘으면 언제라도 이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중앙 정부에 건의해 100억대 이르는 고용량 배수장을 설치하고 필요하다면 책임 주체도 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 황명선 논산 시장이 성동면 개척리에 그나마 피해를 모면한 농가의 수박을 바라보며 중복에 공무원을 상대로 수박 구매를 권유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황시장은 “논산시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로 다가오는 중복에 직원들을 상대로 삼계탕이나 보신탕 대신 수박 구매를 권유해 피해 농가의 아픔을 달래는 일에 공무원들이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수해 복구 가시화에도 깊어지는 시름

공무원과 각종 사회봉사 단체들이 수해 복구 현장에 투입되면서 서서히 제모습을 찾아가고 있지만 농민들의 시름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딸기 농사를 짓는 한 농민은 “정부의 지원이 끊긴 상태에서 농민들 스스로 일어서기는 너무 어렵다”며 “4대강 사업으로 이렇게 농사를 망쳐 놓고도 한마디 사과가 없다”고 시름을 쏟아냈다.

그는 “이대로라면 나 혼자라도 청와대에 찾아가고 싶은 심정”이라며 “조속한 대책을 강구하지 않으면 우리는 말라 죽는다”고 눈물 졌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