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8회 임시회 건의안 결의안등 이틀간 7건 처리 ...조례안 6건 업무보고1건 2시간만에 처리?

▲ 동구의회 본회의장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대전 동구의회의 건의안을 비롯한 결의안 등이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정도로 급증하고 있다.

제6대 동구의회가 지난해 7월 출범하면서 줄을 잇고 있는 건의안, 결의안은 178회 임시회에서 무려 건의안 5개, 결의안 1개를 처리하는 모습을 보였다.

동구의회에서 각종 건의안이 봇물을 이루자 일각에서는 “의원 의정활동 실적을 위해 보여주기식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는 곱지 않은 지적도 일고 있다.

동구의회 일부의원은 “수많은 건의안 결의안을 채택했지만 과연 결과가 나온 것이 있느냐”고 지적하고 “건의안을 채택했으면 의회에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데 일단 던져 놓고 방치하고만 있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이날 처리된 ‘평생학습 도시추진을 위한 의회 결의안’의 경우 집행부에서 요청한 사안으로 결의안을 발의한 해당의원에게 사전 설명조차 없었던 것으로 처리 직전 집행부 해당 담당자가 설명하는 웃지 못 할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다.

동구의회 건의안 대상도 정부 부처를 비롯해 국회 의장 부처장관, 대전시장 등에게 동구 현안사업 해결을 요구 하고 있다.

더욱 문제는 건의안 채택을 위해 5일간의 회기중 2일을 배려하고 있지만 각종 조례안 심의는 단 하루 그것도 2시간도 할애 하지 않고 있어 동구의회가 주민들을 위한 의정활동은 뒤로하고 전시의정활동에 매진하고 있다는 곱지 않은 시각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해 의회 관계자는 동구가 재정이 어렵고 주민 요구사항이 많아 해당기관에서 반영 해 달라는 요구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건의안 제출하고 실질적으로 동구의회에서 노력을 한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요구에 대한 결정은 그쪽(관계기관)에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이라고 말끝을 흐리며 “그런 부분이 아쉽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동구의회는 ▲ 대전 동구 예비군 관리대대 이전 건의안, ▲대전역사 설계시 행정서비스센터 설계반영 건의안, ▲ 취득세 50% 감면방침 전면 철회 건의안,  ▲ 가양동 152번지선(용수골~남간정사간) 도로개설 건의안, ▲ 일본 독도 침탈 및 역사왜곡 중단 촉구 결의안, ▲ 도시철도 2호선 동구 경유 세부노선 선정 건의안, ▲ 동구 평생학습도시 추진을 위한 의회 결의안등 7건을 처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