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6월까지 신청…박병석 하루라도 빨리

민주당 박병석 의원(대전 서갑)이 대전 도시철도2호선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서둘러 신청할 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반면 대전시는 올 상반기까지 노선과 기종을 검토해 신청한다는 신중한 반응이다.

박 의원은 11일 민주당 대전시당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예타를 신청해야 공식적으로 2호선 문제가 진행된다. 더 이상 늦추지 말고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신청할 것을 요청한다"며 "예타가 신청되면 예산 확보에 민주당과 내가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어떤 일이 있어도 올해 예타를 마치고, 내년에는 도시철도 관련 예산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며 "지난 해 국토해양부 장관, 기획재정부 장관이 대전시가 빨리해야 1년이라도 앞 당길 수 있다고 했지만, 아직도 신청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다시 한번 대전시의 조속한 예타 신청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이와 함께 "염홍철 대전시장의 중전철에 동의하지만 국토부·기재부 장관을 만나 보니 정부는 경전철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전제하면서도 "시민들이 경전철 또는 중전철을 원하는지 시에서 뜻을 물어 봐야 한다.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속히 예타를 신청해 주길 바란다"고 말하면서도 예타 통과 가능성 보다는 신청 쪽에 더 무게를 실었다.

대전시 아직 뚜렷한 것 없다

박 의원의 재촉과는 달리 시는 노선·기종이 결론난 것이 없다 보니 뚜렷한 것도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올 6월까지 목표로 노신·기종을 포함해 검토한 후 결론을 내겠다는 것이다.

중전철에 대한 염 시장의 의지가 확고하기 때문에 기종 문제는 논외로 한다고 해도 노선의 경우 자칫 지역 갈등으로 번질 우려가 있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문제를 사전에 해결하기 위해 시는 예타에 앞서 시민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하고, 구체화 되면 전문가 의견을 청취한다는 계획이다.

무엇보다 현행 예타 제도 아래서는 도시철도2호선의 중전철 추진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고, 예타 제도 개선에 초점을 맞춰 중전철을 관철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중전철은 경전철 이끌어 내기 위한 사전포석?


도시철도 2호선이라는 지역 현안을 두고 정치권이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치적 사업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2006년처럼 예타에서 탈락이라도 할 경우 '잘 되면 내 탓, 안 되면 남의 탓'이라는 책임 공방이 펼쳐질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시 역시 노선과 기종을 확정짓지 못한 상태에서 상반기 안에 예타를 신청한다는 계획은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하다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로 보인다.

민선4기에도 도시철도2호선 노선의 지역 통과를 두고 이해득실에 따라 일부 자치구에서 반발했을 만큼 첨예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특히 시청 내부에서 조차 결국은 도시철도2호선을 경전철로 추진하겠다는 속내를 감추고 염 시장이 중전철을 앞세우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정부에서 경전철이라도 얻어내기 위한 사전포석이라는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