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인호의장, 수사의뢰 강경입장에서 집행부에서 검토 한발 뒤로

대전 동구가 지난해 동구의회의 국제화센터특별위원회사무조사 과정에서 드러난 국제화 센터 건립비 의혹과 관련 처리를 놓고 깊은 고민에 빠져 있다.

동구의회 황인호 의장은 국제화센타사무조사 특별위원회에서 43일간 조사 결과 보고서를 채택해 집행부에 전달한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웅진씽크빅을 향해 일주일내로 의혹에 대한 답변요구와 함께 의혹과 관련 수사의뢰를 하겠다는 입장을 지난해 12월17일 발표 했다.

이에 웅진씽크빅은 황인호의장의 의혹에 대한 답변요구와 수사의뢰 주장에 7일후 공식적인 답변서를 통해 행정사무조사 과정에서 밝혔던 초기투자비 미회수분 35억을 환원하겠다는 입장마저도 철회하는 등 관련 수사의뢰를 한다면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며 강경대응 입장에 황 의장으로서는 고민이 깊어진 것.

지난해 기자회견을 통해 수사의뢰를 하겠다던 황인호 의장은 웅진씽크빅의 답변서가 접수된지 20여일이 지났지만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을 정도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동구청 또한 “조사과정에서 드러난 이중계약 의혹 등에 대해 의회와는 별도로 집행부 차원의 수사의뢰를 포함해 법적인 자문을 구하는 등 다양한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황 의장이 입장표명을 안해서...”라며 말끝을 흐리고 있다.

황인호 의장은 시티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웅진씽크빅의 답변서에 대해 의회와 집행부가 검토를 했다 집행부의 고문변호사가 바뀌어서 수사의뢰 등에 대해 협의과정에 있다. 의회와 집행부가 동시에 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며 강경입장에서 한발 뒤로 물러났다.

결국 황인호 의장의 수사의뢰 등 강경 발언 이후 이어진 웅진씽크빅의 반발에 집행부와 의회 양기관 모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한현택 동구청장은 “의회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 집행부에서는 원칙 있는 행정을 하겠다”며 원론적인 답변에 그치고 있어 일각에서는 동구가 국제화센터 의혹과 관련 실리와 명분 모두를 잃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