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예결특위의 계수조정소위 구성과 관련, “영수회담이 끝나고 난 뒤 4대강과 관련해 민주당이 요구한 국민적 요구사항에 대한 해법을 찾은 뒤 (예산소위를) 구성해야 효율적 운영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현재 여야 영수회담이 목전에 있는데 무엇이 급해 오늘 오전 10시에 꼭 그렇게 하느냐”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한나라당이 오늘 소위 구성을 강행하려 한다면 국민적 비판과 저항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면서 “지금 이런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강제로, 그야말로 날치기 하듯 소위 구성을 결행한다면 민주당은 좌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대통령과 여야대표의 회담에 대해서 이 원내대표는 “국회의 교착상태, 위기, 전운, 이런 것을 걷어내기 위해서라도 하루 속히 이뤄져야 한다”면서 “대통령이 코펜하겐으로 출국하기 전에 영수회담을 수용하고, 돌아와서 만나겠다는 약속하고 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법원의 체포영장 발부와 관련, 그는“검찰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죽음에 이르게 한 것도 부족해 그의 맏상주인 한 전 총리의 명예를 짓밟고 인격살인까지 하는 것을 지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검찰의 잘못된 태 에 민주당은 분연히 일어서서 싸울 것”이라고 말해 강한 투쟁의지를 드러냈다.

이미경 사무총장도 "검찰이 밝은 대낮에 체포영장을 발부해도 되는데 밤중에. 그것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출판 기념회가 있는 시각에 맞춰 긴급 체포영장을 발부하고 뉴스에 발표했다"면서 "그야말로 공안탄압적인 검찰의 작태"라고 분노를 표했다.

이 사무총장은 "어제 발동된 체포영장 역시 야당 탄압 시나리오의 하나라는 점에서 민주당은 한 전 총리를 결연히 지키는 것이 이 나라 민주주의를 지키는 길이라 생각하고 분연히 맞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