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30일 "세종시는 이제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며 "소모적인 논쟁과 무익한 비판은 접고 더욱 차분한 자세로 정부의 대안을 기다려야겠다"고 강조했다.

안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는 국정운영에 대한 대통령의 고뇌와 비전을 드러낸 진심어린 고백의 장이었다"고 평가, "이명박 대통령이 당장의 정치적 불이익을 감수하고 오직 국가와 세종시의 미래만을 앞세운 것처럼 정치권도 당리당략을 떠나 세종시를 다음세대에 어떤 모습으로 물려줄 것인지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4대강 사업 계획 예산 규모과 관련, "김대중 정부 때 43조, 노무현 정부 때 87조원의 4대강 정비사업 계획을 세웠다는 사실이 알려졌다"며 "민주당은 이에 1/4에 불과한 15조 7천억 원으로 실행 예정인 4대강 사업 예산을 저지를 주장하는데, 오히려 민주당 집권 시 왜 현 정부 예산보다 4배나 더 필요했고, 그 당시에는 왜 반대하지 않았는지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추궁했다.

그는 이어 "'국민과의 대화'가 많은 국민들이 대통령 그리고 정부와 소통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 정부 정책에 대해 더욱 다양한 형태로 국민과 소통하는 기회를 갖게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장광근 사무총장은 "지금 야당에서는 떡 본 김에 제사지낸다고 장외투쟁은 물론 재외정파까지도 아우르는 정치투쟁을 벌이겠다고 호언장담하고 있다"며 "역사와 국민을 외면한 정략적이고 무책임한 행태는 즉각 중단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