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은 터무니없이 속도전, 세종시는 정반대"

민주당은 9일 내일 착공 예정인 4대강 사업에 강하게 반발하며, 사업중단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정세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4대강 사업의 삽질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하는데, 예비타당성 조사와 문화재 관련 조사도 제대로 하지 않았을 뿐더러 단일 지역의 환경영향평가도 1년이 걸리는데 길이가 634km인 4대강 사업의 환경영향평가는 4개월 만에 끝났다"며 "'수박 겉핥기식' 평가를 어떤 국민이 납득하겠냐"고
따져 물었다.

정 대표는 이어 "환경을 지키는 것이 본업인 환경부가 환경영향평가에서 대통령 눈치를 보느라 본연의 역할을 포기했다"며 "환경부를 차라리 4대강 홍보부로 바꿔야 한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예산안 심의가 착수도 않았는데 어떻게 그 예산이 정부안대로 통과될 것을 가정하여 4대강 삽질을 시작한다는 것은 용납될 수 없다"며 "아직 삽질 시작하기에 이르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4대강 사업 입찰 담합 의혹'과 관련해 "이것이 사실이라면 얼마나 많은 혈세가 없어지겠느냐"며 "이런 문제들을 명백히 밝혀내기 위해 국정조사가 꼭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그는 ""4대강은 터무니없이 속도전으로 밀어붙이면서, 세종시는 정반대"라며 "법치를 하지 않고 일방운영하는 것이 독재로 이에 끝까지 맞서 싸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박주선 최고위원도 같은 자리에서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하며 "만일 정부가 사업을 강행하려 한다면 민주당은 국가재정법과 하천법 환경정책기본법 수자원공사법 위반을 이유로 가처분 소송과 행정소송을 제기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4대강 사업이 착공되는 만큼 민주당 등 야당은 정치공세를 멈춰야 한다고는 입장이다.

장광근 사무총장은 이날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환경부의 4대강 환경영향 평가가 끝나고 내일부터 본격적으로 공사가 시작된다"며 "한민족 발전을 위한 역사적인 첫 삽으로 민주당은 정략적 4대강 공세를 이제 중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장 사무총장은 "4대강은 이명박 정부 임기 내 끝나는 사업으로 민주당 말처럼 국가 재앙을 불러오는 사업이라면 민주당에 정권이 넘어가게 되는 것 아닌가"라며 “민주당은 4대강 사업이 제2의 청계천 성공신화가 돼 차기정권교체가 어려워 질 것이 두려워 4대강 사업에 대해몰이성적 흠집 내기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