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시민세금 잡아먹는 곳은 지하철이 더 해"
취재기자들도 아예 노트북서 손떼기도

대전시의회 시내버스 준공영제 조사특별위원회 제7차 조사특위 모습. @사진 : 대전시의회 제공


대전광역시의회 시내버스준공영제 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김재경·이하 조사특위)마무리를 남겨놓고 진실규명에 대한 열기가 식어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3일 오후 2시부터 열린 제7차 시내버스준공영제 조사특위 회의에서 박수범 의원(대덕 2)은 노조 측에게 “시의 재정이 열악한 상황임을 알면서도 10%가 넘는 인건비 상승안을 제시하면서 파업을 장기화 했다”며 “노조의 단체행동은 명분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 “파업기간 중 대전시가 입은 피해액 8억 8천만원에 대한 손실금 충당을 위해 노조에게 구상권을 행사하고 손해배상 청구를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외에도 각 의원들로부터 급여문제, 운송업체의 도덕적 헤이 부분 등 각종 질의가 쏟아져 나왔지만 결국 파업의 원인이 어디에 있었는지와 향후 시내버스를 둘러싼 해결책을 찾는데는 역부족이었다는 평이다.

자신을 최정희라고 밝힌 한 네티즌은 본지의 덧글란을 통해 “'준공영제가 돈먹는 하마다' 이런식으로 비판하지 말라. 비판하는 분들은 버스타본 적 있느냐”며 “염시장 전에는 지옥이었다면 준공영제 실시한 후에는 천국이고 지하철만 해도 해마다 엄청난 적자를 시 예산으로 지원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또 “표면적으로 드러난 예산만 가지고 시민의 세금을 버스에 탕진한다는 식으로 여론을 몰아가지 말라”고 꼬집었다.

조사장과 의회기자실에서 속기록을 하고 있던 기자들도 반응은 마찬가지 였다.

"도대체 핵심이 뭐냐"면서 "같은 말만 되풀이 하고 있고 답답하다"며 지난 5차 때 이전과는 달리 아예 노트북에서 손을 떼기도 했다.

이 밖에도 조사특위 실시 이후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던 염홍철 전 시장과 박성효 현 시장을 증언대로 부르는 일도 유야무야 넘어가는 등 속 시원한 해답을 찾지 못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한편, 조사특위는 4일 8차 회의를 갖고 정리 시간을 가지며 첫 번째 조사특위를 종료하고 다음 달인 10월 초에 제2차 특위를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