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국회 교섭단체 원내대표 연설을 통해 하반기 국정의 중심 현안인 4대강 살리기·언론악법·세종시 수정 문제에 대해 즉각 중단 또는 철회할 것을 정부여당을 향해 강력 촉구했다.

먼저 이 원내대표는 4대강 사업과 관련, "4대강보다 사람이 중요하다"며 4대강 사업과 부자감세를 즉시 중단하고 그 재원을 사람에게 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현 정부가 불필요하고 급하지도 않은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인 4대강 사업에 국민 혈세를 퍼붓고 있다"고 비판하고 "4대강 사업 예산 22조의 절반만 투자해도 국민의 삶의 질이 훨씬 올라갈 것"이라며 "민주당이 추진하는 3~5세 아동 무상교육, 대학생 반값 등록금,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지원, 기초노령연금 2배 인상도 모두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만약 민주당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국정조사를 실시해 4대강 사업의 허구와 문제점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 낼 것"이라는 경고도 잊지 않았다.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시 문제에 대해서는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는 한편 이명박 대통령에게 직접 나서 원안추진 입장을 밝힐 것을 강력히 촉구 했다.

이 원내대표는 "지금 (여권이) 세종시를 흔드는 것은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신지역주의 음모로, 더 이상 국론을 분열시켜선 안된다"며 "정부조직 개편에 따른 이전 변경 고시를 하루속히 확정해 발표할 것을 정부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세종시 건설 계획이 흔들리면서 혁신도시 건설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민주당은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으로 추진되고 있는 혁신도시 사업이 중단되거나 차질을 빚지 않도록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것"이라고 혁신도시 추진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미디어법에 대해서도 "언론악법은 일부 보수언론사와 재벌의 방송진출을 허용함으로써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겠다는 대표적인 MB악법이며, 특혜 악법"이라고 평가하고 "언론악법이 국회에서 재처리될 때까지 국민과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용산참사의 조속한 해결 요구도 이어졌다. 이 원내대표는 "정부가 수수방관한다고 잊혀지거나 덮어질 일이 아니며, 또 다시 이러한 비극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다"며 대통령의 사과와 근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밖에도 이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말로만 친서민을 외치는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에 맞서 선의의 경쟁을 할 것”이라며 대통령과 인척관계인 효성그룹 비리의혹 재수사 촉구와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