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 기숙사 추경 시의회 부결에 대전시 어차피 해줄 것

 
외국 유학생 기숙사 건립 과정에서 소요되는 마무리 자제 비용 추경예산 신청에 대해 대전시의회가 전면 반기를 들고 나서자 집행부인 대전시 역시 형식상
대전시의회 제 168차 정기회의 행정자치위원회는 대전시측이 요구한 ‘외국인 유학생 기숙사 마무리 추경 예산 1억 3천만원’에 대한 상임위 통과를 부결 시켰다.

 

지난 2005년 대전시와 관내 각급 대학들이 5:5로 출자해 공사가 시작된 유학생 기숙사는 현재 공정률 98%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전시가 오는 8월 20일 본격적인 입주를 계획하고 있는 외국인 기숙사에 추경을 신청한 내용을 보면 신축 후 들여놔야 할 각종 가구류와 집기류 등에 대한 추경 예산을 추가로 신청한 것이다.

 

감사에 나선 조신형 (서구 제 4선거구), 오정섭(서구 제5선거구)의원은 출자금액이 3억 원에서 7억 원을 대폭 증가하는 것은 사업초기 잘못된 예측 탓이라며 물품 구입비 하나도 제대로 추정하지 못하는 행정 시스템을 지적하고 나서기도 했다.

 

또한 이정희 의원(한나라당 비례대표)은 외국인 기숙사 운영의 주체가 엑스포 과학 공원으로 알려져 있다며 운영상 문제나 적자가 발생할 경우 책임 여부가 불분명하다고 질타했다.

 

대전시 의회의 예산 증액 부결에도 대전시의 입장은 느긋하다.

 

대전시 관계자는 “비품 구입을 위해 4억을 증가 시킨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시의회에 제출하는 것은 2차 추경에서 동의를 얻기 위한 형식적인 절차일 뿐 중요한 것은 아니다”고 말해 시의회의 의견을 수용할 여지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한편으로는 그동안 기숙사 건립을 위한 기금의 이자와 6개월간의 운영비를 등을 미리 투입할 경우 집기 구입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을 것이라며 이후 대전시의회가 추경을 허락할 것이라고 말했다.

 

즉 지금은 부결됐어도 결국 해 줄 것이라는 복안 아닌 복안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 시의원들의 다음 반응이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