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갑천 역장 “제보자 모르는 사람”, 공사측“제보자는 전직 직원”엇갈린 해명

대전도시철도공사 전경
“잘못은 알지만 더 건드리지는 말라”

노예계약서 작성 파문 핵심 당사자인 월평ㆍ갑천역 김경삼 역장이 파문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보도한 언론에 대한 법적 대응을 천명하는가 하면 일부 사실에 대해서는 대전도시철도 공사측과 상반된 주장을 해 진실을 놓고 2라운드가 시작됐다.

 

4일 대전시청 기자실을 찾은 월평ㆍ갑천역 김경삼 역장은 일명 노예계약서 파문에 대해“단순히 역무원 전체가 한마음이 되어 열심히 일해보자는 취지에서 작성한 것일 뿐”이라고 강변했다.

 

김씨는 비판을 받고 있는 계약서 서명 강압 논란에 대해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한 일”였다고 주장했다.

 

김경삼 역장은 당초 언론에 보도된 ‘22개 역중 1등을 해야 한다’는 부분을 삭제하고 ‘22개 전 역사중에서 최고의 역사가 될 수 있도록 영업, 친절서비스, 안전등에서 최선을 다한다’라는 내용으로 수정해 서명을 받은 만큼 언론 보도는 과장됐다는 논리를 폈다.

 

특히 이같은 사실을 제보한 유모씨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며 “이같은 사람의 일방적인 주장을 언론이 그대로 쓰면서 자신을 파렴치한으로 몰았다”고 억울한 심정을 토로했다.

 

그는 이번 사건으로 “자신의 명예가 손상을 입었다”며 “향후 유사한 행위가 나올 경우 민ㆍ형사상의 책임을 묻겠다”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김역장의 주장과는 달리 대전도시철도 공사측의 해명은 정반대다.

 

대전도시철도공사측은 문제의 ‘노예계약서’를 제보한 유씨는 도시철도 관계자가 맞다는 것이다.

 

현재 월평ㆍ갑천역을 맡기 직전 김역장의 전임지였던 반석역 역무원이었다는 것이다.

 

공사측 관계자는 “문제의 유씨는 반석역에서 그만둔 사람”이라며 “김 역장은 영업 목표 달성을 이유로 짤린 사람이 없다고 하는데 짤리거나 그만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해 줬다.

 

공사측 관계자의 확인이 맞을 경우 김역장이 일으킨 일명 ‘노예계약서’ 파문은 단순히 월평ㆍ갑천역에서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김역장이 전임지였던 반석역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있었음을 간접적으로 시인한 꼴이 됐다.

 

결국 이번 파문은 대전도시철도공사측의 무리한 영업 목표 하달로 인해 어떤 역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단편으로 보인다.

 

지난달 23일 본지의 ‘대전도시철도 공사 노예계약서 파문’ 보도 이후 공사측은 22개 모든 역을 상대로 감사를 실시한다고 주장했었다.

 

그러나 대전도시철도공사측이 실시했다는 특별 감사의 실효성에 대해서도 의혹의 눈초리가 높다.

 

공사측은 ‘노예계약서’ 기사가 터지자 부랴부랴 특별 감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나섰지만 실질적인 감사보다는 수박 겉핣기식의 감사에 그쳤다는 비난도 일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듯 일부 감사장에서는 피감기관의 해당 역장이 감사기관을 상대로 식사를 제공했다는 제보도 있어 봐주기식 감사가 아니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한편 민주노총은 성명서를 통해 “비정규직 노동자가 그 같은 계약서를 자의로 작성했다는 것을 믿으란 말이냐”며 “자신의 잘못을 모르는 사람의 반성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이날의 기자회견을 평가절하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