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키울 때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부모의 부담 덜수 있도록 시가 적극 나서야"

이장우 대전시장이 20일 업무 회의에서 유아 무상교육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제도를 마련하라고 지시하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이 20일 업무 회의에서 유아 무상교육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제도를 마련하라고 지시하고 있다

유아무상교육을 공약했던 이장우 대전시장이 뿔났다. 이 시장이 공약했던 유치원무상교육의 시작이라고 할수 있는  ‘대전광역시교육청 유아교육비 지원 조례안’이 대전시의회에서 부결됐기 때문이다,  

대전시의회 교육의원회에서 19일 ‘대전광역시교육청 유아교육비 지원 조례안’을 부결시킨 가운데 이장우 대전시장은 20일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유아 무상교육 필요성을 강조하고 조속히 관련 제도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유아 무상교육은 이장우 대전시장의 주요 공약사항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유아교육비 지원 조례안이 19일 교육의원회에서 부결된 것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대전시의회 교육의원회는 19일 조례안 부결 이유에 대해‘정부의 유보통합 추진 가시화되고 있고 여건의 성숙 후 재논의 판단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전시의회 정당 분포는 국민의힘 18명 민주당 4명으로 이 시장과 같은 정당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절대 다수라는 점을 감안 한다면 같은 정당 소속 시장의 주요 공약 사업중 하나를 의회에서 부결을 시켜 버린 셈이다.

이 시장은 “저출산 기조를 극복하는 방법 중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유아를 키울 때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부모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유아교육비 지원 관련 조례안은 19일 교육위에서 부결된 ‘대전광역시교육청 유아교육비 지원 조례안’외에도 ‘대전광역시 유아교육비 지원 조례안’이 입법예고 된 상태로 대전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에 조만간 회부 될 예정이다.

이장우 시장이 해외 출장을 몇 시간 앞두고 20일 업무회의에서 직접 유아 무상교육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서 대전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에서 어떤 결론이 나올지 관심이 높아지는 대목이다.

현재 복지환경위원회는 입법예고된 ‘대전광역시 유아교육비 지원 조례안’에 대해 상정 및 심사일정 조차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