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행복한 대한민국’ 슬로건…양극화, 저출산ㆍ고령화 극복위해 노력

▲ 양승조 충남도지사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더불어민주당)가 오는 12일 오전 11시 세종시 지방자치회관 앞에서 제20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선언한다.

양 지사의 대선 출마로 그동안 이재명-이낙연-정세균으로 경직됐던 민주당의 대선 구도에 변화가 예상된다.

양 지사가 12일 출마 선언을 하게 되면, 여권의 광역단체장으로서는 첫 공식 출마 선언이다. 양 지사가 충남도가 아닌 세종시에서 출마선언을 하는 배경에 대해 양지사 측은 “김대중ㆍ노무현 대통령의 국토균형발전 정신이 깃든 곳”이라고 설명했다.

양 지사는 재선 국회의원 시절이었던 2010년 22일간 단식을 통해 세종시 원안을 사수해 낸 바 있어, 대선 출정의 강력한 의지를 표출하는데 세종시만한 최적지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관측된다.

출마선언에서는 “양극화, 저출산ㆍ고령화, 사회분열의 위기를 극복하여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양 지사의 평소 소신을 강조하면서, “수도권 독식의 집중을 해체하고, 상생과 균형의 원칙을 바로 세우는 지방 분권 대통령이 되겠다”는 출마이유를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대한민국이 맞닥뜨린 위기 극복을 위해 양 지사가 충남도정에서 일군 '조용한 혁명'의 성과를 설명하고,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행복을 소중하게 받드는 ‘내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해 일하고 봉사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선언한다는 계획이다.

양 지사 측은 “이번 ‘내가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은 양 지사의 평소 소신인 ‘더불어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국민 개개인인 '나'를 출발점으로 삼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 지사는 4선 국회의원, 민주당 사무총장,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을 역임했다. 한편, 12일 행사에는 양 지사의 출마선언을 전후로, 대권 도전의 배경과 비전을 담은 영상 상영과 퍼포먼스가 진행될 예정이며, 정관계 핵심 인사 4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