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당위원장 자리 놓고 혈투 예상...혁신.변화.쇄신은 없다 책임론 비등
서병수 의원"미래세대가 새로운 역사 만들어가야...힘깨나 쓴다는 분들 지금 나서지 않아야"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 전초전으로 불렸던 4·7재보선 결과 야당인 국민의힘의 압승으로 끝났다. 여야 정당 정치권에서는 선거결과에 대한 갖가지 분석과 함께 승자와 패자 할 것 없이 반성 혁신과 쇄신 변화를 강조하는 모습이다.

대전지역 정가 특히 야당인 국민의힘 측에서는 4·7재보선 승리가 내년 대선과 지선까지 이어 갈수 있느냐에 초점이 맞춰지는 모습이다. 지난 지선과 대선에 이은 총선 참패에 따른 패배의식 속에서의 이번 4·7 재,보선 승리는 한줄기 희망으로 비춰질 수 있기에 이해가 되는 대목이다.

하지만 지역 정가 분위기는 이번 승리를 국민의힘에서 이어갈 수 있는가라는 의문부호를 거두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이 같은 분석은 국민의힘 대전시당 안팎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는 점에서 맥을 같이하고 있다.

우선 국민의힘 당대표 선출과 맞물려 있고 내년 지방선거 공천권과 대전시장 후보 자리를 거머 쥐는데 유리한 대전시당위원장 자리를 놓고 여러 인사들이 치열한 경쟁이 이미 시작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인적쇄신과 혁신 변화의 목소리와 함께 지난 지방선거 대선 총선 참패에 대한 책임론도 불거지고 있다.

국민의힘 측 관계자는 “차기 대전시당위원장 자리를 놓고 싸움이 어느 때보다 치열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내년 대선을 이끌면서 지방선거 대전시장 후보 자리와 공천권이 걸려 있기 때문이라는 것.

여기서 일부 당협위원장들이 반성과 책임은 뒤로하고 대전시당위원장 자리에만 골몰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4.7 재, 보선을 승리로 이끌어 낸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현재 국민의힘을 향해 ‘선거이후 당권에만 혈안이 되어 있다’는 비판 맥을 같이 한다.

국민의힘 대전시당 안팎에서는 “이제 대전도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그동안 선거참패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는 이유이다.

특히 지난 지선과 대선, 총선에서의 참패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오랫동안 국민의힘 당원이었다는 한 당원은 “지난 지방선거 완패 총선에서 7석을 모두 내주는 참패에도 누구하나 책임지는 모습이 없었다”고 지적하고 “이번 4.7 재보궐 선거에 당이 승리한 분위기를 기회로 삼아 시당위원장 자리와 대전시장 후보 자리를 탐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국민의힘에 대해 ‘당권에만 혈안이 되어 있다’ 이라는 비판의 소리가 웃어 넘길 수 만은 없는 대목이다.

국민의힘 대전시당 안팎에서 “변화와 혁신과 함께 인적쇄신을 해야 한다”는 주장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지난 13일 국민의힘 4선의 서병수 의원은 당대표 선출을 하는 이번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 했다.

서 의원은 “이제 젊은 미래세대가...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야 한다”며 “당 안팎에서 힘깨나 쓴다는 분들부터 지금은 나서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 했다. 5선의 서 의원이 당대표 선거 불출마 선언과 함께 쏟아낸 말의 의미를 지난 지방선거와 대선 총선을 이끌었던 책임자들이 되새겨 볼만한 일이다.

하지만 국민의힘 대전시당 주변에서는 차기 시당위원장 자리를 놓고 이미 오래전부터 일부 인사들의 움직임이 있어 왔다는 말도 심심찮게 들린다. 또 지난 총선직후부터 대전시장 출마의지를 내비치면서 전 현직 지방의원과 당 주요 인사들을 상대로 줄 세우기를 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근 대전지역 일부 국민의힘 전현직 지방의원과 주요 인사들은 당원모집에 열중이다. 일각에서는 부탁이라는 명분을 앞세우고 있지만 100장 200장 할당량이 떨어졌다는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이와 맞물려 국민의힘 대전시당 관계자들은 때 아닌 당원 입당 명부 정리에 분주한 모습이다.

혁신과 변화 쇄신에는 1도 관심이 없고 염불보다 잿밥에만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을 반증하는 대목이다.

4.7 재.보궐 선거 이후 2030세대의 지지 변화등 시대정신으로 떠오르고 있는 변화와 개혁 혁신으로 국민과 시민에게 다가서기 위한 노력은 뒤로하고 오직 자신의 권력욕 채우기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비판이 고개를 들고 있는 이유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