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반대 투쟁위 기자 회견…외국 투기 자본 추악함 숨어 있다 의구심 나타내

▲ 6일 대전열병합발전 LNG 발전 증설 반대 투쟁 위원회 박병철(가운데) 위원장과 주민 대표들이 대전열병합발전의 LNG 발전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대전열병합 최대 주주인 맥쿼리인프라를 투기 자본으로 정의한 이들은 지역 주민의 건강과 환경 보다는 민간 기업의 수익을 우선으로 하는 추악함이 숨어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열병합발전(주)(이하 대전열병합)의 법적 기준과 환경 개선을 위해 설비 교체를 한다는 것은 소가 웃을 일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6일 대전열병합발전 LNG 발전 증설 반대 투쟁 위원회(이하 반대 투쟁위) 박병철 위원장과 주민 대표 3명은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시민을 기만하는 대전열병합은 더 이상 속임수를 쓰지 말고 사과하고 철회하라고 밝혔다.

반대 투쟁위는 2018년 대전열병합이 환경 개선을 이유로 이미 벙커C유에서 LPG와 LNG로 바꿔 벙커C유를 사용하지 않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이제 와서 노후 설비 교체와 환경 개선을 명분으로 청정 연료인 LNG로 바꾼다고 시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더 이상 시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한다면 대전열병합의 이전을 촉구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대전열병합 설비 가동률이 10% 이하임에도 LNG로 교체하는 것에 의구심을 나타냈다.

반대 투쟁위는 대전열병합의 현재 발전 용량은 112MW며, 설치한 발전기는 88MW로 2019년 연중 가동률은 10% 이하라며, 현재 가동률 10%를 기준으로 495MW를 증설하는 것은 발전 용량 대비 4배가 아니라 56배라고 지적했다. 50% 가동률을 적용하면 28배 증설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495MW 증설 후 연료 사용량은 기존의 9배를 더 사용해야 하며, 현대 대전열병합의 연료인 LPG가 LNG 대비 유해 가스 배출량이 1/3 수준으로 27배의 엄청난 배출 가스를 더 발생해 대전열병합의 설명처럼 환경 개선이 아니라 기업의 이익만을 위한 증설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대덕 산업 단지 인근에 모인 대기 환경 오염 시설들에 위기감도 드러냈다.

반대 투쟁위는 전국에서 사례를 찾아 볼 수 없는 좁은 지역에 무려 4곳의 소각장이 있고, 여기서 뿜어대는 공해로 대기 오염과 냄새가 이미 극한 상황에 달했다면서 손바닥만한 곳에 대표적 오염 시설이 모두 모였는데 이번에는 복합 화력 발전소 증설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대전열병합의 대주주인 맥쿼리인프라는 투기 자본으로 정의했다.

반대 투쟁위는 대전열병합은 설립 이래 여러번 주민이 바뀌었고, 그 때마다 기업 가치를 뻥튀기해 매각했다며, 현재는 외국계 투기 자본 맥쿼리가 사모 펀드를 조성해 소유하고 있다고 했다.

현재 행태를 보면 발전 용량을 늘리는 허가권으로 다시 뻥튀기해 되팔려고 하려는 것이 아닌가 의심이 들 수 밖에 없으며, 설비 가동률이 10% 이하인 상황에서 용량을 확대해 발전량을 늘리는 것은 민간 기업의 수익을 우선으로 하는 추악함이 숨어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대주주인 맥쿼리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다.

반대 투쟁위는 허태정 대전시장과 박정현 대덕구청장에게는 입장을 분명히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대전시민과 대덕구민은 지금보다 더 나은 환경에서 살아야 할 권리가 있고, 허 시장과 박 청장은 시민과 구민의 염원을 깊이 이해해 그런 터전을 만들어야 할 의무가 있다며, 발전소 증설 반대를 명확히 발표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외국 투기 자본의 이익을 위해 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내주는 500MW급 대규모 가스 복합 화력 발전소 건설 계획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