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대전충남녹색연합 성명 발표…500MW급 발전 시설 시민 피해 커져 우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지역 환경 단체가 대전열병합발전(주)(이하 대전열병합)이 추진하고 있는 복합 화력 발정소 증설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1일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성명서를 통해 대전열병합이 최근 미세 먼지로 시민 불안감이 높은 상황에서 미세 먼지를 발생하는 복합 화력 발전(이하 LNG 발전)으로 증설하는 것에 시민이 강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LNG(액화 천연 가스)라는 이름 때문에 청정 연료라는 인식이 있지만, 태양광과 같은 재생 에너지처럼 오염 물질을 전혀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에 따르면 LNG 발전은 석탄 발전에 비해 대기 오염 물질 1/3, 초미세 먼지 1/9 정도를 배출하며, 질산화물은 석탄 화력과 비슷하게 배출한다.

LNG 발전이 석탄 화력에 비해 오염 물질이 적다는 것이지 오염 물질이 없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특히 소규모 발전을 하는 것도 아니고, 500MW급 대규모 발전 시설이 도심 한 가운데 들어 선다면, 시민 피해는 더 커질 수 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LNG발전이 오염 물질을 줄이지 않는다는 지적은 이어졌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대전열병합의 현대화 사업 사업 설명 자료에 기존 벙커C유 사용과 노후 기존 시설을 환경 친화적 고효율 설비로 변경하면, 대기 오염 물질이 줄어든다고 하지만, 벙커C유는 기존 시설의 수명이 끝나면 법적으로 사용할 수도 없고, 사용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이 논의와는 상관이 없다고 분명한 선을 그었다.

대전열병합이 시설을 변경한다고 해도 황산화물만 줄어들 뿐 질산화물과 먼지는 증가하는 등 대기 오염 물질이 줄어들지 않는다고 꼬집기도 했다.

우선 해결해야 할 문제는 주민 반발과 우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산자부가 지방 자치 단체에 의견 수렴을 요청해 지난 달 17일부터 26일까지 대전시와 각 구청 홈페이지에 의견 제출 게시글을 올렸지만, 이를 제대로 주민에게 알리지 못해 녹색 연합에 민원을 제기한 대부분의 주민은 의견 제출 요청 기간이 지나 이를 알게 됐고, 이제야 시와 각 구청에 반대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고 전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전열병합은 사업 추진을 중단하고 토론회와 간담회 등으로 시민과 소통할 것과 시와 대덕구, 유성구 등의 관계 부서는 거주지 인근 시설 증설에 따른 시민 불안과 우려에 귀를 기울일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대전열병합의 현재 계획 증설 계획이 타당한지 따져 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를 다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