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충남도청 무단 훼손 불구… 공직 사회 직접적인 책임 기대

▲ 지난 달 23일 허태정 대전시장이 정례 브리핑에서 옛 충남도청 향나무 훼손 사건에 송구하다는 입장을 나타내는데 그쳤다. 자신의 책임은 별도로 언급하지 않으면서도 관련자의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제도와 틀에 얽매이지 않는 행정을 강조했다. 옛 충남도청 일부 시설과 향나무 무단 훼손이 행정 절차 미숙으로 발생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 나온 시장의 발언이다.

8일 대전시는 보도 자료를 통해 허 시장이 주간 업무 회의에서 코로나 19 장기화로 어려워진 지역 경제 회복을 위해 일자리, 소상공인, 부동산 등 전방위에서 적극 행정을 펼쳐 달라고 주문했다고 밝혔다.

이어 허 시장이 "지난 해부터 계속된 코로나 19 사태로 힘든 지역 경제를 위해 예산 조기 집행 등 활성화 정책 시행을 서둘러 달라"며 "여기에 제도와 틀에 얽매이지 않는 적극 행정을 최대한 반영하고, 이에 대한 책임은 시장이 지겠다"고 강조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시장이 책임을 진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공직 사회에서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낸다.

대전시청에서 근무하고 있는 공무원 일부는 보다 직접적인 시장의 책임지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의 모습을 보면 허 시장의 책임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지난 달 23일 허 시장은 정기 브리핑에서 "옛 충남도청 리모델링 과정에서 시민에 걱정을 끼쳐 송구(悚懼)하다"는 수사적 표현으로 논란을 비껴가며 "조사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은 엄중하게 그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 저 역시 일신하는 마음으로 대전시정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자신이 결재한 정부 공모 사업에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대전시청에서 근무하는 공무원 A 씨는 "허 시장이 어떤 책임을 어떻게 책임을 지겠다는 건지 알 수가 없다"며 "옛 충남도청 사건만 하더라도 시장이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허 시장의 책임 발언에 의구심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