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 50명 가운데 23명 자리 옮겨…시 감사위 징계 요구 받은 직원 줄줄이 승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문화 재단의 올 상반기 인사가 신상필벌이 사라진 어리둥절한 인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해 연말 재단은 이례적으로 정원 약 50명 가운데 23명을 승진·전보하는 올 상반기 인사를 했다. 정원의 절반 가량이 자리를 옮기는 대규모 인사다.

인사 내용을 살펴 보면 이해가 어렵다는 내·외부 지적이다.

우선 지난 해 대전시의회에서 지적했던 2019 아티언스 대전 사업 관람객 부풀리기 의혹과 특정 작가 밀어주기 등으로 대전시 감사와 징계를 받았던 직원들이 사실상 승진과 영전했다.

실제 시 감사위는 아티언스 대전 감사를 벌여 지난 해 4월 전임 대표 등 6명의 징계를 재단에 요구했다. 징계 대상자에는 재단 대표와 본부장, 해당 팀장과 담장자, 행정지원팀장·팀원을 포함한다.

그러나 올 상반기 인사에서 문제의 아티언스 대전을 진행한 3급 예술지원팀 팀장은 2급 본부장 직무 대리로, 4급 사업 담당자는 3급 예술지원팀 팀장 직무 대리로, 4급 행정지원팀 팀원 역시 3급 행정지원팀 팀장 직무 대리로  각각 한 계단씩 승진했다.

시 감사위의 징계 요구가 무색해지는 대목이다.

이들은 2019년 10월 4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2019 아티언스 대전 축제를 진행하면서 관람객 수를 최초 1만 5000명으로 보고했다가 허위 보고로 추궁하자 1만 800명으로 보고하더니 최종적으로 6000명으로 번복하는 등 관람객 수를 고무줄 보고 했다.

또 2000만원 이하 6개 사업을 서울과 경기도 소재 업체와 수의 계약하면서 지역 업체를 외면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급기야 당시 시 의회는 재단 대표를 포함한 해당 담당자들까지 고발을 검토하기도 했다.

재단의 한 관계자는 "이들은 과거에도 징계를 받았지만, 징계에 따른 신상필벌은 한 번도 이뤄진 적이 없다. 다른 직원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크다"고 이해할 수 없는 인사라는 입장을 전했다.

대전시의회 이종호 의원은 "이 사업은 공문서 위조, 수의 계약 등 문제가 많았던 사업이다. 관련자는 물론, 해당 기관장에게도 책임을 묻도록 요구한 기억이 있다"며 "해당 사업을 추진했던 팀장과 팀원이 영전할 수 있었는지 자세히 들여다 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