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사업 참여자 모집…민간 영역 지자체 진출 우려도 제기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민간 기업을 뛰어 넘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을 낳고 있는 공공 배달앱에 대전시도 동참하기로 했다.

28일 시는 지역 소상공인의 배달앱 수수료 부담 완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민·관 협력 방식의 온통배달 플랫폼 사업을 계획하고,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참여 조건은 중개 수수료 2% 이하, 홍보비·가맹비 등 추가 부담 금지, 지역 가맹점 확보 500개 이상, 안정적 운영 역량 등이며, 다음 달 16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온통배달 플랫폼은 시가 정한 일정 조건을 준수하는 중소형 민간앱을 활용해 시장성을 확보하고, 39만 5000명의 온통대전 앱 회원 가입자 홍보와 온통대전 결제, 캐시백을 지원해 활성화를 유도한다.

그러나 시장 반응은 냉정하다 못해 부정적이다.

공익을 앞세워 대전시, 서울시, 경기도 등 지방 자치 단체에서 앞다퉈 도입하고 있는 공공 배달앱이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이 3강 체제를 구축한 배달앱 시장에서 성과를 내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조심스럽게 나온다.

실제 올 3월 군산시에서 선보인 '배달의 명수'는 부정적인 대표 사례다. 올 7월 20일 모바일 앱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의 자료에 따르면, 배달의 명수 월간 활성 이용자는 4월 6만 8000명, 5월 3만 5000명, 6월 2만 7000명으로 사용자가 절반 이상이 줄었다.

민간 영역에 공익을 목적으로 하더라도 지자체가 뛰어드는 것에 우려도 적지 않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배달이라는 사업에 지자체가 예산을 쏟아 부으면서 자리를 잡지 못할 경우 정책자의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다는 논리다.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한 대의명분은 충분하지만 비슷하게 경쟁을 하거나 그 이상을 창출해 내기는 어렵다는 해석에 따라서다.

오히려 공공 배달앱의 시장 진출에 예산은 예산대로 쓰고 자리는 자리대로 못 잡는 최악의 사태도 예상해 볼 수 있다.

특히 시의 경우 그동안 시장을 선점하는 퍼스트 무버(first mover) 보다는 빠르게 퍼스트 무버를 쫓는 패스트 팔로워(fast fallower)의 모습을 보여 왔다.

그 전략이 지금까지는 통했을 수는 있지만, 공공 배달앱 진출이 이미 시장의 과포화 상태라는 점에서 시의 정책 추진이 아쉬운 대목이기도 하다.

중구 선화동의 한 배달 전문 업소를 운영하는 A 씨는 "과거 카카오톡도 월 정액제로 기존 배달 시장을 독과점한 업체를 따라잡기 위해 관련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현재는 이용자가 없는 상태다"라며 "수수료를 낮추는 건 소상공인 등에게 상당한 도움이 되겠지만, 솔직한 심정으로는 참여할만한 사업자가 있을지 의문이다"라고 시의 공공 배달앱 진출에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그는 이어 "강력한 자금력으로 이용자를 지키려는 기업에서 이용자를 뺏어 오기 쉽지 않을 것이다. 선점이 중요한 자본주의 시장에서 어떻게 새로운 고객층 개척이 관건이다. 기존 서비스 보다 파격으로 대대적인 홍보 마케팅을 하지 않는 한 어렵다"고 공공 배달앱의 성공에 낙관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