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대전·충남 민언련 성명 발표…대전시에 원점 재 추진 촉구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충남 민주 언론 시민 연합이 출입 기자실 개혁없이 기자단 특권을 연장하는 기자실 이전에 반대했다.

22일 대전·충남 민언련은 성명을 통해 대전시가 9층에 위치한 기존 기자실과 브리핑룸을 2층으로 이전할 계획며, 당초 시는 기자실과 브리핑룸 이전을 개방형 브리핑 룸으로 전환을 고민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그동안 대전 시청 기자실은 일부 출입 기자단의 독점적 공간 점유와 시민 사회에 배타적 브리핑룸 운영 등으로 문제 제기가 잇따랐고, 일부 기자들에 특권 부여와 폐쇄적 운영에 개선 여론이 높았다고 지작하며, 이번 기자실 이전을 두고 시청 출입 기자단 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대전·충남 민언련은 이번 시의 기자실·브리핑룸 이전 계획은 과거 관행적으로 운영하던 일부 기자단에 제공한 특혜성 공간 분배와 폐쇄적 브리핑룸 운영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비판했다.

성명에서 대전·충남 민언련은 중앙 기자단과 지역 기자단 가운데 기자 협회 소속 기자들에게는 여전히 고정 부스와 공간이 배정된 것으로 확인했고, 브리핑룸 운영과 관련해서는 특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채 추진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기자실 이전에 1억원에 가까운 시민 혈세가 일부 언론의 특권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잘못된 관행을 고치겠다는 의지도 없으며, 단순히 물리적 공간만 이전하는 형태의 이번 기자실 이전이 왜 필요한지 의문으로 이런 방식의 이전이라면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대전·충남 민언련은 현재 추진 중인 기자실과 브리핑 룸 이전과 관련, 이전 필요성과 계획을 시민에게 공개하고 원점에서 다시 추진할 것과 기존 폐쇄적인 브리핑룸 운영 방식의 개선을 촉구했다.

더불어 대전시 출입 기자단에도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누려 온 특권을 내려놓지 않는다면 시민의 언론 외면은 되돌리기 어렵다며, 대전시 출입 기자단에 필요한 특권은 공간과 자리가 아니라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필요한 취재 과정에서 시의 투명한 행정 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이를 보장 받는 것이라면서 언론이 신뢰 회복에 먼저 나설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