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21일~10월 4일 행정력 집중…8개 분야 67개 시책 실시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시민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코로나 19 방역과 안전에 중점을 둔 추석 명절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시는 21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를 추석 명절 종합 대책 중점 추진 기간으로 정했다.

이 기간 서민 생활 안정, 생활 불편 해소, 환경 정비, 시민 안전 등 8개 분야와 코로나 19 상황실 등 67개 시책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우선 이달 30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연휴 기간 도안 종합 상황실을 중심으로 코로나 19 대응, 의료·식중독, 가축 방역, 교통, 청소·환경, 재난·재해, 소방, 상수도 등 8개 대책반을 가동해 하루 79명, 전체 395명이 비상 근무를 실시한다.

시는 수도권 발 코로나 19의 전국적 확산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추석 맞춤형 생활 방역 수칙 확산과 실천이 절실한 상황으로 판단하고, 선별 진료소, 감염병 전담 병원, 생활 치료 센터를 정상 가동할 예정이다.

또 연휴 기간 자가 격리자의 이탈이 예상되는 만큼 위치 확인 시스템(GPS) 상황판으로 실시간 모니터링은 물론, 불시 현장 점검반을 구성해 무단 이탈에 따른 코로나 19 확산을 차단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추석 명절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코로나 19 대응을 위해 4개 반 8명으로 별도의 코로나 19 상황실을 운영하고, 역학 조사반도 6개 반 20명으로 구성해 24시간 비상 근무도 실시한다.

이와 함께 방문 성묘를 자제하도록 하는 보건복지부 방침에 따라 국립 대전 현충원은 사이버 참배 동참을 권고하고 있으며, 추모 공원은 사이버 참배를 할 수 없어 하루 400가족으로 참배객을 제한하는 1일 방문 총량제를 실시하기로 했다.

더불어 대전 현충원과 추모 공원을 방문하는 시민 교통 편의와 상습 정체 해소를 위해 102, 107, 501, 52, 21, 25번 등 시내 버스 5개 노선을 감차없이 운행하고 불법 주·정차 단속과 교통 관리도 실시할 예정이다.

연휴 기간 동안 생활 쓰레기 수거 대책으로 이달 30일과 다음 달 3일은 정상적으로 수거한다.

단 다음 달 1일은 조기에 수거하며, 2일은 수거하지 않지만,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특별 청소 기동반을 편성·운영해 할 계획이다.

안전 분야에서는 전통 시장, 대규모 점포, 공연장 등 재난 취약 시설의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이달 29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모든 소방관서에서 화재 예방 특별 경계 근무를 실시한다.

어려운 이웃의 따뜻한 명절 지원을 위해 기초 생활 수급자와 사회 복지 시설에 위문품을 전달하고, 쪽방 생활인·노숙인 보호를 위해 5곳에서 무료 급식을 실시하기로 했다.

단 공동 차례상, 어울림 한마당 행사는 열지 않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