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박수빈 시정질문 통해 청년정책 강화 요구에 허태정 "청년협력관제 도입을..."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시의회 박수빈 의원과 허태정시장이 대전시 조직 신설과 관련 절묘한 질문과 답변을 내놔 눈길을 끌었다.

대전시정에 대해 감시 견제를 해야 할 박 의원은 시정 질문을 통해 청년정책 강화를 주문했고, 허 청장은 기다렸다는 듯이 청년정책 추진을 위해 청년협력관제 도입을 하겠다고 답변했기 때문이다.

대전시의회 박수빈 의원은 11일 제253회 제3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 형식을 빌어 대전시 청년정책 대해 허태정 시장에게 질의 했고, 허 시장은 청년협력관제 도입을 통해 청년문제를 해결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시장 입장에서는 부담감이 적지 않을 수 밖에 없는 조직 신설 계획의 청년협력관제 도입을 공식적으로 밝힌 셈이다.

아주 절묘한 시기에 질의와 답변형식으로 청년협력관제 도입을 선언 한 것이다. 대전시는 청년협력관제 신설을 위한 예산을 제3차 추경안에 담아 대전시의회에 제출해 놓은 상태이다.

대전시는 청년협력관 예산이 확보되면 외부 인사를 인선하겠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청년협력관은 5급 상당의 시간선택제공무원(계약직) 가급으로 임기 2년에 3년을 연장 할 수 있어 최장 5년 임기가 보장된 자리이다.

이에 대해 대전시의회 일부의원들이 청년협력관제 도입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박수빈 의원의 시의 적절한 질문과 허 시장의 응답은 절묘하다 못해 잘 짜여진 각본과 닮아 있다.

박수빈 의원은 현재 산업건설위원회 소속으로 청년협력관 예산을 신설하는 해당 상임위원회(복지환경위원회)도 아니라는 점에서 의혹의 시선이 집중된다.

또 박수빈 의원은 지난 4.15 총선과 같이 치러진 보궐선거를 통해 대전시의원 신분이 됐다. 대전시의회에 입성한지 채 4개월이 지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본인의 해당상임위 활동에 대한 파악도 제대로 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측면에서 갑자기 청년정책을 들고 나온 것도 선뜻 이해되지 않는 대목이다.

박수빈 의원의 청년정책에 대한 시정질문 내용은 대부분 이미 대전시 관련 부서에서 검토 또는 추진을 하고 있거나 예산을 편성한 사안이다.

박 의원의 주요 질의 내용은 청년취업희망카드 사용범위 개선, 청년정책의 효율성 높이기 위한 중간지원조직의 재정비, 청년정책 수립과 결정 과정 청년 참여 확대, 청년 지역정착 정책 등이다.

대부분 청년협력관제 도입으로 대전시 입장에서는 충분한 명분을 확보 할 수 있는 내용이다.

절묘한 것은 허태정 시장 또한 박 의원의 시정 질문에 답으로 청년협력관제 도입을 공식 선언 함으로써 기정 사실화 했다는 점이다. 허 시장으로써는 청년협력관제 도입 명분을 박수빈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해 답변형식으로 확보한 셈이다.

의회 특성상 동료의원이 집행부에 요구하는 정책에 대한 입장에 대 놓고 반대하기가 쉽지 않다는 측면에서 박 의원과 허 시장의 손발은 시의적절하게 맞아 떨어진 셈이다.

허태정 시장은 “대전시의 청년정책은 청년 일자리 제공, 안정적으로 정착 할 수 있는 주거문제 해결, 청년 대전시 정책에 주도적으로 참여 제도적 확보 방안 등 크게 세 가지”라며“ 이같은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가장 큰 문제는 정책들이 통합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년협력관 제도를 청년을 중심으로 도입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