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기본 계획 용역 중간 보고회…대전시-충북도 운영비 분담 비율 논의 시작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충청권 광역 철도 옥천 연장에 따라 대전시가 기존역 외에 추가 신설될 신흥역과 식장산역의 본격적인 경제성 검토에 나선다.

시는 현재 추진 중인 관련 기본 계획 용역의 중간 보고회를 이달 중 개최해 논의해 보기로 했다. 이후 충북도와 운영비 분담 비율의 논의도 시작할 전망이다.

현재 충청권 광역 철도는 3단계로 나눠 추진 중이다.

우선 충남 계룡에서 대전 신탄진까지 총 연장 35.4㎞의 1단계 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2·3단계는 신탄진-조치원, 조치원-청주 국제 공항 노선으로 1단계 이후 순차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1단계 사업 가운데 오정역에서 대전역으로 분기하는 철도를 별도로 계획 중이고, 이를 충북 옥천까지 연결하기 위한 용역이 올 2월부터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은 2017년 비용 대비 편익 조사(BC)에서 0.97이 나오며 경제성을 확인했다.

사업비는 약 230억원으로 기존 확정된 역은 분기점이 될 오정역, 유동 인구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전역, 종점이 될 옥천역 등이다.

이와는 별도로 신흥역과 식장산역이 검토 중이다.

신흥역의 경우 이미 대전 도시철도 1호선 역사가 있고, 최근 3년 사이 대규모 공동 주택이 들어섰다. 인근 혁신 도시 예정지가 위치해 배후지로 기대 효과가 큰 곳이다.

여기에 2022년 1500가구가 넘는 대규모 단지가 입주할 예정으로 교통 수요는 충분히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식장산역의 경우 광역 철도 옥천 연장 논의를 시작했을 때부터 거론돼 왔던 곳이다. 

신흥역과 마찬가지로 교통 수요가 풍부하고, 세천역 부근 유원지 진입로 등에 신설하면 활용도가 충분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기본 계획 용역 중간 보고회 이후 시는 충북도와 충청권 광역 철도 옥천 연장선 운영비 분담 비율의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해 11월 시는 역 신설은 기본 계획 단계에서 검토하고, 운영비와 지방 자치 단체 부담 건설비는 시와 충북도가 부담하되 구체적 비율은 추후 합의하기로 했다.

분담 비율은 이미 확정된 기존 역과 더불어 신설될 역을 포함한 역사 수와 거리 등을 종합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신설이 검토되는 역 등의 경제성이 충분하지 않다는 결론이 도출되는 변수를  배제할 수 없어 아직 두 시·도 간 협의는 구체화되지 않았다.

기본 계획 용역이 종료되는 시점에서야 분담 비율 논의도 마무리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