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대전시당 환영 넘어 확대…정의당 세종시당 허무맹랑 비판

▲ 이달 23일 허태정 대전시장이 시정 브리핑에서 대전-세종 통합을 제안하면서 논란을 불러 왔다. 방법론은 제시 조차 못한 제안으로 2022년 지방 선거를 앞두고, 논란 선점과 국면 전환용 제안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의 뜬금없는 대전-세종 통합 제안에 두 지역 정치권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이달 23일 허 시장의 통합 제안 직후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은 논평을 통해 이 제안을 환영하는 것은 물론, 청주까지 확대하자고 역 제안해 당 안팎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절차와 관련 법의 문제를 덮어두고 야당인 통합당에서 발표할 논평의 수준이 아니라는 것이다.

심지어는 최근 10년동안 지방 선거는 물론, 4·15 국회의원 총 선거까지 통합당이 지리멸렬하는 이유가 시당의 이런 사고에 있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공주를 지역구로 하는 같은 당 정진석 의원이 행정 수도 이전에 찬성 의사를 밝힌 기류에 시당이 맹목적으로 올라탔다는 비판적 평가도 있다.

통합당 대전시당 논평에 앞서 정의당 세종시당 역시 논평을 통해 허 시장의 통합 제안을 허무맹랑한 주장이라고 깎아 내렸다.

"대전과 세종이 국가 균형 발전의 운명 공동체"라며 중부권의 한 축을 만들자고 하는 허 시장의 발언은 세종시 건립 취지의 몰이해에서 비롯된 것이며, 국가 균형 발전에도 적합지 않다고 꼬집었다.

또 허 시장의 주장은 시민 사회에서 조차 한 번도 논의된 적이 없었던 것으로 이를 공감할 국민이 과연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며, 대전과 세종의 행정 통합이라는 허황된 안을 제시해 민심을 어지럽히는 허 시장에게 강한 유감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허 시장의 대전-세종 통합 제안이 2008년 대통령직 인수 위원회에서 발표한 5+2 광역 경제권 설정과 맥을 같이한다는 정치권의 시각도 있다.

5+2 광역 경제권이라는 밥상에 허 시장이 대전과 세종의 행정 구역 통합이라는 숟가락을 얹었다며, 민주당과 통합당 등 여야를 가리지 않고 정치권에서 해석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 추진하던 5+2 광역 경제권은 수도권·충청권·호남권·대구경북권·동남권 등 5대 광역 경제권과 강원권·제주도 등 2대 특별 광역 경제권을 묶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