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대전-세종 통합 제안…국면 전환·논란 선점 정치적 행보 비판

▲ 23일 허태정 대전시장이 시정 브리핑에서 대전-세종 통합을 제안하면서 논란을 불러 왔다. 방법론은 제시 조차 못한 제안으로 2022년 지방 선거를 앞두고 논란 선점과 국면 전환용 제안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 대표가 허태정 대전시장의 롤 모델인지도 모를 일이다. 최근 김 대표가 전국 이슈를 모두 삼켜버리는 발언에 허 시장이 거들기에 나섰기 때문이다.

23일 허 시장은 시정 브리핑에서 "이미 공동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는 대전과 세종은 행정 수도의 실질적 완성과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운명 공동체"라며 "이를 위해 대전-세종 통합에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같은 허 시장의 발언은 이달 20일 같은 당인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 대표가 국회 교섭 단체 대표 연설에서 "더 적극적인 논의로 청와대와 정부 부처를 모두 옮겨 행정 수도를 완성해야 한다"고 말한 것과 그 궤를 같이한다는 점에서 그 실현 보다는 논란의 확대 해석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제안은 제안일 뿐이라고 해도 그것이 입 밖으로 나온 이상 이제는 말을 꺼낸 허 시장이 책임을 져야 하는 일만 남았다.

상대가 있는 제안일 경우 발표 이전에 교감 또는 귀뜸을 하는 것이 상례다. 정치와 행정, 법적인 문제가 모두 걸려 있는 대전과 세종의 통합의 경우는 더 그렇다.

허 시장의 발표가 있은 직후 정치권과 세종시 모두 허 시장에게 대전-세종 통합 제안 언질을 받지 못했다며, 거꾸로 그 진위가 무엇인지 알고 싶다고 되묻기까지 했다.

실제 허 시장에 앞서 브리핑을 한 이춘희 세종시장은 "행정 수도 완성은 시대적 요구다'라고 강조하며, 국회와 정부 부처, 청와대까지 세종으로 이전하는 것에 긴 시간을 할애했지만, 대전과의 통합은 입 밖에 꺼내지도 않았다.

허 시장 특유의 방안만 있고, 방향이 없는 제안은 이번에도 여전했다. 대전-세종 통합을 제안하면서도 그 구체적인 방법론은 제시하지 못했다.

대전과 세종의 통합이 금산·옥천의 대전 통합과도 그 결을 달리하고, 오히려 공주는 대전에 앞서 세종과의 통합을 희망하는 신호를 주고 있는 상태다.

특히 대전 지역 정치권에서 금산·옥천의 대전 통합이 지지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사이 허 시장이 엉뚱하게 대전-세종 통합 제안을 들고 나왔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허 시장의 대전-세종 통합 제안이 대전을 망칠 수 있는 제안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도 산다.

2022년 지방 선거를 앞두고 실행력을 담보하지 못한 국면 전환과 논란 선점에 불과한 정치적 행보에 불과하다는 인색한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대전-세종 통합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도 없이 제안만 한 허 시장의 의도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제안만 해 놓고 끝나는 것은 아니지 않겠냐?"며 "유성구에서 전출한 대부분이 세종으로 전입한다는 통계를 보고 통합 제안을 꺼냈는지 모를 일이다. 시장으로 진중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통합 제안을 지적하기 보다 허 시장 발언의 가벼움을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