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명부 유출 공선법 위반 혐의…대전시의회 잔혹사 이어질 우려

▲ 올 4월 24일 대전 지방 검찰청은 대전 중구 용두동에 있는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당선자의 사무실을 압수 수색하자 황 당선자는 "검찰의 이번 압수 수색이 과잉 수사와 검찰권 남용"이라고 불만을 나타냈지만, 대전 지검은 이달 16일 캠프 관계자를 전격 구속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지방 검찰청이 4·15 국회의원 총 선거 대전 중구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캠프 관계자를 전격 구속했다.

이달 16일 황운하 캠프 관계자 A 씨와 또 다른 한 인사가 법원에 구속적부심을 신청했지만, 법원이 A 씨의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다른 한 명은 이를 받아 들여 풀려난 것으로 알려졌다.

구속적부심은 영장을 발부해 구속됐지만, 다시 구속이 합당한지를 심사해 달라고 법원에 요청하는 제도다. 따라서 이 두 사람은 구속적부심 신청 이전에 구속 영장을 발부 받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법원이 A씨의 구속적부심 신청을 받아 들이지 않은 것은 증거 인멸과 도주의 우려 때문인 것으로 전해진다.

A 씨는 4·15 총선을 앞두고 당내 경선 과정에서 당원 명부를 유출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이보다 앞선 올 4월 24일 검찰은 당시 황운하 당선인 선거 사무소에서 권리 당원 명단이 부당하게 사용한 정황 등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 서류와 컴퓨터 파일 등을 확보하기 위한 압수 수색을 하기도 했다.

17일 대전 지검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해 민주당 대전 중구 선거 캠프 관계자 A 씨를 공직 선거법 위반 등으로 구속 수사  중이며, 구체적인 피의 사실이나 , 수사 상황 등은 알려줄 수 없다고 밝혔다.

대전 지검이 황운하 캠프 관계자를 전격 구속 수사함에 따라 대전시의회에도 그 파장이 미칠 전망이다.

시 의회 전반기 김종천 의장과 윤용대 의장이 각각 검찰 조사에 이어 모두 재판에 넘겨져 현재 법원에서 이를 다투고 있는 가운데 최근 갖은 논란 끝에 후반기 의장에 선출된 권중순 의장에게도 검찰 조사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올 4월 대전 지검의 황운하 압수 수색에 이어 5월에는 캠프 관계자를 소환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인 인물 가운데 한 명으로 권 의장을 지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시 검찰에서는 수사를 진행 중인 상황으로 소환 여부 등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했지만, 지역 정가에서는 황운하 캠프에서 선거 대책 본부장으로 활동한 권 의장이 14시간 가량의 검찰 소환 조사를 받았다고 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